東坊哲學院

2022/07 23

급신이지격(及身而止格)

1.柱中의 오행기운이 순환상생하다가 日干(내몸)에 생기가 이르러 멈추는 것을 及身而止格이라고 한다. 모든 기운이 잘 흐르다가 日主에 도착하여 그만 흐르지 못고 답답하게 막힌 형국이 及身而止格이다. 2.及身而止格이면 철저하게 준비하여 진행을 잘 하다가도 결정적인 순간에 포기하고 마는 특성이 있으니, 일명 용두사미격이요 현실안주형이며 石讀斗用(석독두용)이다. 3.及身而止格은 精氣飽滿이므로 神氣發散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食傷運을 만나야 자아를 실현할 수 있다. 식상운을 만나지 못하면 애석하고 분하게도 좋은 뜻을 세우고 최선을 다해도 결국은 어긋나고 고통 받는다. 4.及身而止格이 개운하고 발복하려면 베푸는 삶을 살아야 하고, 그 배우자가 식상에 해당하는 인연을 만나야 한다. ※及身而止格이나 상관태왕격은 대체로 ..

여성사업가

[坤命] 시 일 월 년 戊 己 己 乙 丙 乙 甲 癸 壬 辛 庚 [1대운] 辰 亥 丑 未 申 未 午 巳 辰 卯 寅 비견이나 겁재가 많아 얼핏 보면 금전복이 없는 가난한 서민으로 보기 쉽다. 자세히 보면 일지 亥수 財星이 있는데 丑월이 나란히 있고, 그중간에 子수가 공협으로 숨어 있다. 즉 亥, 子, 丑의 북방 水방국이 형성되어 있는 것이다. 다시 말하자면 일간己土와 丑土월이라 신왕하고 또한 財도 왕하다. 그러므로 부자의 운명이라 무역업과 기타의 업등으로 큰 부를 축적하여 서울 요지에 빌딩을 소유하고 지방에도 토지가 있는 알부자의 사주이다. 다만 己亥일에서 보면 생시 辰이 공망이고 戊辰시에서 보면 일지 亥가 공망이다. 이런 경우를 "호공(互空)"이라 부르는데 일시가 호공이 되면 가정복이 없이 고독하게 산다...

남편이 출세하는 여인

[坤命] 乙 辛 丙 丙 未 亥 申 午 사주첩경 88번 추명가 249번 身旺官興 만난여인 有等夫人 得名이라 ■삼각산인 해설 申월 辛金이 월령을 얻었습니다. 자평진전의 견해로 풀어 보자면, 금왕지절에 辛금이 득령하여 녹겁격을 이루었는데, 년월에 투간한 정관 丙화가 왕금을 제어하므로 신왕관왕한 사주입니다. 계절론으로보자면 申월은 丙화로 庚금을 익혀야 하는 계절인데 丙화가 년월에 투간했고, 좌하 亥수로 조열하지 않게 수기를 공급하고 있으므로 성격되었습니다. 좀 더 깊이 보자면 일간 辛금은 丙辛合, 午亥合으로 관성을 일지로 끌어오고, 亥未회국하여 재성을 끌어 오므로 결과적으로 일간이 재관을 모두 사용, 큰 격국을 이루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게다가 亥未가 회국하면서 시상편재의 귀록지인 卯를 불러 오므로 부귀영달하..

모자멸자격(母慈滅子格)

1.주중에 印綏가 태왕하고 財가 없거나 있어도 無力한 경우를 모자멸자격이라고 한다. 2.이 격은 사랑이 지극한 어머니가 그 아들을 너무 많이 사랑하여 버릇없이 길러 망치고 만다는 특수한 격이다. 3.母慈滅子格은 水多木浮, 土多金埋와 같은 이치로 印綏의 多生이 해롭기 때문에 인수의 사랑(生)을 서로 나눠 갖는 비견, 비겁이 用神이다. 4.모자멸자격이면 평소 게으르고 무능한 호인으로써, 혼전에는 어머니에게 의존하고, 혼후에는 처에게 의존하는 경향이 많으며, 여명은 독신을 지향하는 특성이 있다. 일명 마마보이로 캥거루 인생을 살계 된다. 자립심이 부족하다. 매사를 미루는 습관이 있다. 5.모자멸자격은 順母之理로 分慈하는 肩劫운이 들면 부귀영화가 따르고, 逆母之理로 犯母하는 財星운이 들면 불행한 일이 발생한다...

기생사주

[坤命] 시 일 월 년 丙 乙 癸 壬 子 未 丑 子 ○[사주첩경]에 수록된 기생사주입니다. 乙木 일주의 좌하 未土가 배우자궁인데, 배우자궁이 丑未충 子未천으로 깨져 있습니다. 乙未일주의 도화는 子水인데 년지에 子수가 위치해 있고, 子수의 지장간인 壬癸수가 모두 투간했습니다. 더구나 子수도화가 남편궁 未토와 子未상천을 이루어 남편궁을 파괴했으니 기생의 명이 됩니다. ○乙목이 丙화 상관을 만나 목화통명의 기세가 있으므로 미인형이지만, 남편궁이 파괴되어 남편복을 누리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월지 丑토중 관성 辛금이 있습니다만 子丑이 합반되어 묶여 있습니다. 未중 丁화와 암합(丁壬)하는 子수가 있기는 하지만 子未상천하므로 정식결혼 관계로 발전하지는 못하게 됩니다. ○시지에 투간한 丙화 식상이 자식인데. 절지에 있..

진로 및 직장관련 상담

丁丑日에 방문한 분의 사주를 통변한 사례를 다음과 같이 간략하게 소개해 봅니다. 1.상담일: 丁丑日 2.상담자 사주(坤命) 己 壬 丙 辛 壬 辛 庚 己 戌 丁 (7대운) 酉 子 申 巳 寅 丑 子 亥 戌 酉 시 일 월 년 (상담요약) ○상담자:엄마와 공부(학업)관계로 왔나요? ○래방객:학원에 나가고 있는데 적합한지 알고 싶습니다. ○상담자:다니던 직장은 그만두고 남자 친구는 꼴도 보기 싫은 것 같은데요? ○래방객:직장은 적성이 안 맞아 그만두고 현재는 남자친구는 없습니다. ○상담자:향후 직업은 간호사, 헤어디자이너 쪽이 적성에 맞을 것 같습니다. (日支가 羊刃이며, 월지 申이 편인으로 申과 관련된 특수기술, 그리고 申,과 辛이 懸針殺) ○래방객:직장을 그만 두고 학원에서 미용기술을 배우고 있으며 자격증 시..

보증을 서면 안됩니다.

년초에 사무실을 방문한 래방객의 사주를 화위론과 특정육신의 많은 경우를 대입해서 아래와 같이 통변을 해 보았습니다. 래방객으로부터 수긍하는 좋은 반응을 보여서 올려 봅니다. [남자사주] 戊 丙 庚 戊 戊 丁 丙 乙 甲 癸 壬 辛 (7대운) 戌 子 申 子 辰 卯 寅 丑 子 亥 戌 酉 ○상담자: 因妻出世 사주입니다. 사모님 덕으로 좋은 위치에 까지 이르신 것 같습니다. (財가 官으로 변화하는 모습) ○래방객: 주위에서 그렇게 얘기들을 합니다. 저역시 수긍합니다. ○상담자: 조부님과 장인의 애정사가 느껴집니다 (식상이 많다: 식상은 육친으로 조모, 장모에 해당 ). ○래방객: 할머님 두 분, 장모님 두 분입니다. ○상담자: 교육계나 혹시 육영사업을 하시지 않으셨는지요?(식상多. 식상庫) ○래방객: 교직에 오래..

배우자 인연에 대한 고찰1

도계 박재완 선생님의 저서인 "命理實觀"에 설명된 인연에 관한 부분을 왜 이러한 인연과 만나야 하는지에 대해서 나름대로 해단해 보았습니다. [명리실관 예제] (乾命) 丙 壬 戊 庚 午 戌 寅 戌 임수가 비록 강하다 하나 지지에 火국을 이루고 丙火가 투출하니 戊土가 건조하여 庚金을 생하지 못하나 庚金 역시 뿌리가 박약하여 壬水가 의지할 곳이 없으니 어찌 從火格이 아니겠느냐. (중 략) 범띠, 토끼띠 중에서 배우자를 택함이 최길(最吉)이다. 만약 그렇지 못하면 봄, 여름의 생일을 가진 여자가 또한 길하리라. ※명리실관에 이 배우자 인연을 왜 寅, 卯生이 최길이냐 하는 부분에 대한 설명은 없습니다.※ ※동방철학원 생각※ [及身而止하면 食神定配한다] 즉 기운이 日干에 정체된 경우 그 기운을 설기 시켜주는 食神을..

대서(大暑)와 피서

오늘이 대서로군요. 태양의 황경이 120도에 임하고 양력으로는 7월 23일 전후로 든다고 합니다. 일년중 가장 더운 때로 "불볕더위", "찜통더위"라고도 하며, "이 더위 때문에 염소뿔이 녹는다."고 할 정도로 심한 더위가 엄습하고 있습니다. 사진으로나마 이 불볕더위를 식혀볼까 합니다. 제주에는 한라산을 품는 "소천지"라는 곳이 있습니다. 이 소천지는 바다에 있는데 썰물 때가 되면 백두산의 천지를 닮은 모습을 나타내므로 "소천지"라고 부릅니다. 위와 같은 모습의 장관을 보려면 1.한라산에 눈이 쌓인 겨울 2.썰물로 바닷물이 빠지면서 호수를 이루는 날 3.바람 한점 없이 파도가 잔잔한 날 4.맑은 날 등 복합적으로 운이 좋은 날이라야 볼 수 있고 사진을 촬영할 수 있는 풍경입니다. 이 사진은 제가 몇년전에..

기타 2022.07.23

자식만 낳으면 남편이 떠나는 사주

[坤命] 시 일 월 년 癸 戊 辛 癸 戊 丁 丙 乙 甲 癸 壬 [9대운] 丑 午 酉 卯 辰 卯 寅 丑 子 亥 戌 이 사주를 보면 일간 戊土가 월간 辛金을 生하고 월간 신금이 년간 癸水를 生한다. 그래서 얼핏 보면 년지의 정관 卯木을 生하여 힘을 받을 것처럼 보인다. 그런데 月支의 상관 酉金이 년지 卯木을 冲殺하니 자식을 낳으면 남편이 바로 떠나게 되어 있다. 사주가 이려면 주말부부로 살거나, 격일제로 일하는 남편을 만나거나, 나이 차이가 많은 남편을 만나면 막을 수도 있다. 이렇게 상관(傷官)과 정관(正官)이 상충하는 사주는 자식만 낳으면 남편이 죽거나 다른 여자를 만나 가버린다. 출처" 청암 박재현 편저 "참역학은 이렇게 쉬운 것이다."에서 발췌 ※동방철학원 생각※ 1.전형적인 상관견관(傷官見官) 득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