東坊哲學院

2022/06 20

재명유기격(財命有氣格) 2

1.柱中에 財星이 旺하고 日主가 旺한 것을 財命有氣格 또는 身旺財旺格이라고 한다. 일명 富者 四柱格이다. 2.재명유기격은 반드시 1)日主가 着根하고 有力해야 하며, 財星도 着根하고 透出해야 한다. 2)財多身弱하거나 劫多財弱하면 성립되지 않으며 3)日主無根하거나 財星無根하여도 성립되지 않는다. 3.재명유기격이면 1)억만금을 희롱할 수 있는 능력자로 2)평소에 모험과 도전을 좋아하고 3)未知를 두려워하지 않는 용기가 있으며 4)개척적이고 창의적이며 긍정적이다. 5)생각하면 실천하는 실천정신이 투철하며, 목표를 생생하게 상상하고 주의하는 집중능력이 탁월한 특성이 있다. 4.財命有氣하고 1)日主가 더 强하면 食,財運에 발복하고 2)財星이 더 强하면 印,劫運에 발복하니 전체 상황을 살펴 用神을 결정한다. [乾命]..

재자약살격(財滋弱殺格)

1.身强사주가 주중에 있는 弱한 官殺을 財星이 生하여 보강해 주는 것을 財滋弱殺格이라고 한다. 다시 말해 財生官殺格이다. 2.재자약살격은 1)신강사주라야 貴하며 2)身弱사주가 財生官殺이면 오히려 財星으로 말미암아 災殃을 부르는 財殺太過格이 되는 경우가 많다. 3.재자약살격 1)남명은 처덕과 여복이 좋은 팔자로 因妻成財하는 행운이 따르고, 先財後名으로 먼저 재산을 이룬 다음에 명예를 갖추는 특성이 있다. 2)여명은 친정아버지의 은혜를 많이 받고 자라다가 시집가면 시어머니의 사랑까지 받는다. [乾命] 丙 己 壬 丙 寅 亥 辰 辰 身旺 사주라 寅木은 丙化를 生하므로 쓸 수 없고 壬亥를 쓰니 財滋弱殺格이다. 金水木運이 길하다. [乾命] 癸 辛 戊 辛 巳 卯 戌 丑 印綏身旺 官不足인데 卯木이 財滋弱殺하므로 木火運..

음양(陰陽)의 균형

팔자는 음양의 균형과 오행의 균형이 잘 맞아야 부귀 공명을 이룰 수가 있다. [坤命] 甲 丙 己 丙 午 午 亥 申 壬 癸 甲 乙 丙 丁 戊 (대운) 辰 巳 午 未 申 酉 戌 ★태어난 亥월은 겨울의 초입이다. 바야흐로 불 기운이 약해지고, 물 기운이 강해지는 달이다. 그러나 팔자를 보면 지지에 불 중 가장 강한 불인 午火가 두개가 떡하고 버티고 있다. 출생 시에는 甲木이라는 장작이 불을 더욱 거세게 하고 있다. ★이에 반해 陰을 대표하는 물의 기운은 초라하다. 亥水라는 월은 위의 己土라는 흙이 덮고 있어 힘을 못 쓰고, 물을 돕는 申이라는 쇠 기운도 머리위에 위치한 丙火라는 불과 싸우는 통에 亥水를 돕지 못한다. ★陽은 번성하고 陰은 쇠락하는 사주팔자, 음양 화평과는 거리가 먼 팔자가 되어 버렸다. ★팔자..

재혼인연(再婚因緣)

■추명가: 男命逢刃 있으면은 再嫁因緣 맺게되고 女命四柱 妬合爭合 再嫁因緣 있을수도 ■해 설: 남자사주에 양인이 있는 경우 그 양인에 비겁의 기운이 서려 있으므로 그로 인해 상처 내지 이혼수를 간혹 보게 된다.그러므로 재가는 자연스러우므로 결과적으로 재혼을 많이 경험한다.여자사주에 일간과 투합 내지 쟁합을 하는 경우에도 재혼하는 경우를 많이 보게 되고, 특히 대세운에서 쟁합, 투합하는 경우에도 재혼수가 일어난다. [양인] 戊 丙 ○ 丁(乾) →이 命은 본처 丁未생과 이혼하고 甲寅생 처를 만나 재혼했다. 戌 午 ○ 未 (양인) [쟁합]→다툼:남자2명 여자1명 辛 丙 丙 丁(乾)→다툼:남자2명(丙)이 여자(辛)1명을 두고 쟁합을 하고 있다 卯 寅 午 未 이 사주는 처가 바람을 피워서 이혼했다가 다시 재혼하 사..

식신생재격(食神生財格)

1.柱中에 印綏와 肩劫은 많고 養命之神 財星은 약하지만 필요한 경우에 傷食으로 生財하는 것을 食神生財格 또는 傷官生財格이라고 하며 통칭 傷食生財格이라고 한다. 그리고 상황에 따라서는 兒又生兒格이라고도 한다. 2.상식생재격은 1)남을 위해 줄수록 오히려 자신이 좋아지는 특성이 있으며 2)교육 서비스업이나 일반 서비스업을 하면 능력을 보상받는 행운이 따른다. 3)그리고 두뇌를 다양하게 활용하는 투자에 능하다. 理財에 밝다. 3.상식생재격은 1)生財하는 傷食運에 발복하고 2)상황에 따라서는 氣聚(기취)하는 財星運에 발복하기도 한다. [坤命] 丙 甲 壬 壬 寅 辰 子 申 子月 甲日로 食神生財格이다. 상류층 고객 위주로 미용업을 경영하여 성공한 사주다. [乾命] 丙 乙 庚 戊 戌 亥 辰 子 傷官生財格으로 丙火傷官..

진가상관격(眞假傷官格)

1.眞傷官格은 傷食월에 태어나고 柱中에 傷食이 많아 印綏가 用神이 되는 경우이다. 2.假傷官格은 印綏나 肩劫월에 태어나고 身旺하여 傷食이 用神이 되는 경우다. 3.그런데 진상관격이 변하여 가상관격이 되는 경우도 있고, 가상관격일지라도 주중에 상식이 많아 진상관격이 되는 變化傷官格의 경우도 있으니 전체 상황을 잘 살펴야 한다. 4.진상관격은 마땅히 傷官을 傷盡 또는 破了傷官시키는 印綏가 用神이므로 1)印綏대운이 들어와야 발복하며 2)상식운이나 財運은 大忌한다. 5.가상관격은 傷食이 用神이므로 진상관격과 반대로 1)印綏나 印綏運은 大忌하며 2)傷食運에 대발한다. 6.그러므로 ★진상관격은 상관운이 흉운이고 인수운이 길운이며 ★가상관격은 상관운이 행운이고 인수운이 불운이다. [乾命] 辛 丙 庚 庚 卯 辰 辰 戌..

득비이재격(得比理財格)

1.柱中에 많은 財星을 肩劫의 세력을 얻어 다스리는 것을 財多身弱格, 또는 得比理財格이라고 한다. 2.得比理財格은 형제나 친구 또는 동업자 동료의 협조와 협력을 필요로 하므로 기회가 오면 동업이나 합작 투자를 하는 것이 좋다. 3.만약 자기 혼자만 잘 살겠다고 고집하면 성공과 발복의 기회를 잃고 탄식하게 되는 것이 得比理財格의 특성이다. 공동의 이익을 추구하는 길이 부자 되는 지름길이다. 4.득비이재격은 理財하는 견겁운이 들어오는 것이 좋고, 상황에 따라서는 보조하는 印綏運이 들어와도 발복한다. [坤命] 庚 辛 癸 壬 寅 未 卯 寅 卯月 辛日로 재다신약 사주인데 己丑生의 도움과 印劫運이 들어 크게 성공한 여사장 사주다. [乾命] 辛 壬 甲 丙 亥 午 午 寅 午月 壬日로 木火太旺 사주인데 운로마저 불운하여..

후덕(厚德)한 부인

[坤命:여성] 戊 甲 丁 丁 甲 癸 壬 辛 庚 己 戊 [대운 3] 辰 辰 未 酉 寅 丑 子 亥 戌 酉 申 ■나무가 불볕더위 가뭄에 단비를 만나니 기뻐하도다. 천월덕 겸전하여 후덕한 부인지상이라. 부군도 영화롭고 자손도 영달하니 문호에 빛을 더하리라. 용, 뱀, 원숭이띠 중에서 택배(擇配)하면 더욱 길하리라. 두 아들이 특수하여 문호를 중흥하리라. 학업도 진전 있고, 재기(才技)도 우수하리라. ★19세 잔잔한 바다이다. ★20세 후는 순탄하고 23세 후에는 영화로다. ★24~25세는 두 갈래 길이 있다. 출가하여 영화로움이 하나이고, 외방으로 진출함이 또한 하나이니 이때부터 승세로 명예와 재산이 함께 흥왕하리라. ★30~31세는 한때 손재수가 있지만 33세부터는 천우신조라. 40세까지 사통팔달한다. ★43..

자식을 잃게 된 여인

丙 乙 壬 甲 戌 亥 申 寅 [坤] 사주첩경 33번 추명가 216 갑을일생 월시병술 일자흉사 어김없네 ★삼각산인 해설★ 申월에 태어난 乙목 일주입니다. 申월은 庚금을 丙화로 익히는 계절입니다. 이 사주는 월지 申중에서 壬수가 투간하여 丙화를 극하고 있습니다. 丙화 식상을 사용해서 申금을 익혀야 하는데 월지에 뿌리박은 壬수가 오히려 식상을 제어하고 있으므로 그자체로서 파격입니다. ■혼인관계 남편성은 월지 申금 관성이고 남편궁은 좌하 亥수입니다. 亥중에 서 壬수가 월상에 투간하여 申금 관성과 동주하고 있습니다. 궁과 성이 함께 하므로 申금이 남편입니다. 그런데 남편성 申금과 남편궁 亥수의 관계가 申亥가 상천(해)하고 寅申충하므로 궁성이 모두 깨어져 있습니다. ■자식관계 시상의 丙화는 자손궁에 위치한 자식성입..

다른 여자에게 남편과 자식을 빼앗긴 사주

[坤命:여성] 시 일 월 년 戊 癸 庚 庚 癸 甲 乙 丙 丁 戊 己 [대운 5] 午 酉 辰 戌 酉 戌 亥 子 丑 寅 卯 이 사람은 남편과 자식을 다른 여자에게 빼앗기고 작은 술집을 하면서 사는데, 직업 때문인지 남자가 많은 편이다. 물론 사주에 관살이 혼잡하나 그렇다고 모두 그런 것은 아니다. 이 사람이 다른 여자에게 남편과 자식을 빼앗긴 것은 年支 戌土가 첫사랑이고, 月支 辰土가 결혼한 남편인데, 그 辰土속에 乙木 자식과 癸水 여자가 함께 있기 때문이다. 그렇게 된 해는 丙戌년인데 년운의 지지에 戌土가 오면서 월지 辰土를 冲했기 때문이다. 출처:청암 박재현 편저 "참역학은 이렇게 쉬운 것이다"에서 발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