東坊哲學院

2022/06/29 3

재명유기격(財命有氣格) 2

1.柱中에 財星이 旺하고 日主가 旺한 것을 財命有氣格 또는 身旺財旺格이라고 한다. 일명 富者 四柱格이다. 2.재명유기격은 반드시 1)日主가 着根하고 有力해야 하며, 財星도 着根하고 透出해야 한다. 2)財多身弱하거나 劫多財弱하면 성립되지 않으며 3)日主無根하거나 財星無根하여도 성립되지 않는다. 3.재명유기격이면 1)억만금을 희롱할 수 있는 능력자로 2)평소에 모험과 도전을 좋아하고 3)未知를 두려워하지 않는 용기가 있으며 4)개척적이고 창의적이며 긍정적이다. 5)생각하면 실천하는 실천정신이 투철하며, 목표를 생생하게 상상하고 주의하는 집중능력이 탁월한 특성이 있다. 4.財命有氣하고 1)日主가 더 强하면 食,財運에 발복하고 2)財星이 더 强하면 印,劫運에 발복하니 전체 상황을 살펴 用神을 결정한다. [乾命]..

재자약살격(財滋弱殺格)

1.身强사주가 주중에 있는 弱한 官殺을 財星이 生하여 보강해 주는 것을 財滋弱殺格이라고 한다. 다시 말해 財生官殺格이다. 2.재자약살격은 1)신강사주라야 貴하며 2)身弱사주가 財生官殺이면 오히려 財星으로 말미암아 災殃을 부르는 財殺太過格이 되는 경우가 많다. 3.재자약살격 1)남명은 처덕과 여복이 좋은 팔자로 因妻成財하는 행운이 따르고, 先財後名으로 먼저 재산을 이룬 다음에 명예를 갖추는 특성이 있다. 2)여명은 친정아버지의 은혜를 많이 받고 자라다가 시집가면 시어머니의 사랑까지 받는다. [乾命] 丙 己 壬 丙 寅 亥 辰 辰 身旺 사주라 寅木은 丙化를 生하므로 쓸 수 없고 壬亥를 쓰니 財滋弱殺格이다. 金水木運이 길하다. [乾命] 癸 辛 戊 辛 巳 卯 戌 丑 印綏身旺 官不足인데 卯木이 財滋弱殺하므로 木火運..

음양(陰陽)의 균형

팔자는 음양의 균형과 오행의 균형이 잘 맞아야 부귀 공명을 이룰 수가 있다. [坤命] 甲 丙 己 丙 午 午 亥 申 壬 癸 甲 乙 丙 丁 戊 (대운) 辰 巳 午 未 申 酉 戌 ★태어난 亥월은 겨울의 초입이다. 바야흐로 불 기운이 약해지고, 물 기운이 강해지는 달이다. 그러나 팔자를 보면 지지에 불 중 가장 강한 불인 午火가 두개가 떡하고 버티고 있다. 출생 시에는 甲木이라는 장작이 불을 더욱 거세게 하고 있다. ★이에 반해 陰을 대표하는 물의 기운은 초라하다. 亥水라는 월은 위의 己土라는 흙이 덮고 있어 힘을 못 쓰고, 물을 돕는 申이라는 쇠 기운도 머리위에 위치한 丙火라는 불과 싸우는 통에 亥水를 돕지 못한다. ★陽은 번성하고 陰은 쇠락하는 사주팔자, 음양 화평과는 거리가 먼 팔자가 되어 버렸다. ★팔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