東坊哲學院

사주명리/사주명리용어해설

제거기병(除去其病)

경덕 2020. 7. 14. 09:59

 

제거기병(除去其病)사주에 병이 되는 자를 제거시킨다는 뜻인데,

병이란 柱中에서 제일 귀중하게 작용하는 육신을 해치는 자 또는 柱中에서 태과하게 많은 자를 말하는 것으로서 다음과 같이 삼중으로 분류하여 설명한다.

 

⦿일주지병

각 오행별 일간에서 旺强 할 경우

일주가 柱中가 많으면토중금매(土重金埋)

일주가 柱中가 많으면재다신약(財多身弱)

일주가 柱中土多설기태심(泄氣太甚), 또는 회기무광(晦氣無光)

일주가 柱中가 많으면살중신경(殺重身輕)

일주가 柱中가 많으면붕퇴하니,

이 때의 는 각 일주에 대하여 병이 되며, 를 제거하는 木星

이름하여 藥神이라 한다. 藥神이 제거기병하는 길신이 되는 것이다.

 

일주지병의 다른 예를 들어보면(金旺强 전제)

일주가 柱中에 금태중(金太重)이면완금장철(頑金丈鐵)

완금장철: 굳고 단단하기 그지없는 큰 쇠덩이.

일주가 금태중(金太重)이면살중신경(殺重身輕)

일주가 금다金多재다신약(財多身弱)

일주가 금다金多금다수탁(金多水濁)

일주가 금다金多토쇠(土衰)가 되어 그 은 각 일주의 병이 되는데,

을 제거하는 藥神이며 그 를 제거기병한다

 

이상의 병이 되는 자들은 모두 일주와 직접적인 관계가 되어 있으므로

이것을 "일주지병" 이라고 한다.

 

⦿육신지병[六神持病(용신지병用神持病)]

육신지병은 일주에 관계없이 사주 격국. 용신에 의하여 선정된

그 용신에게 병이 되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용신에는가 병이요, 용신에는가 병이요,

용신에는가 병이요, 용신에는이 병이요,

용신에는이 병이 되며

 

그 병을 제거하는 藥神이라고 하여

藥神이 있으면(대운 포함) 이것을 제거기병 이라고 한다.

 

이와 같이 일주와는 관계없이 육신으로 적용되고 있으므로

이것을 육신지병 또는 용신지병이라고 한다.

 

 

⦿행운지병(行運持病)柱中에서 정해진 용신이 행운에서 극제를 당함을 말함이니,

柱中에서 병을 만나지 않고도 행운에서 병을 만나면

그 운 중에서 생명이 위험하게 된다.

 

사주풀이상 주의사항

柱中에 병이 없어야 좋을 것으로 생각 되겠지만,

오히려 병이 있으므로써 부귀하게 되는 것이다

 

언독보(五言獨步)라는 글에서 말하기를 "四柱有病이라야 방위귀(方爲貴),

이면 불시기(不是奇). 格中에 여거병(如去病)이면 재록(財祿)이 희상수(喜相隨)

 

 

사주에 병이 있어 제거해야 귀히 되는 것이며, 또 이병은 경한 것보다

오히려 중한 병을 제거함이 있음을 더욱 귀히 여기는데,

 

 

크게 부자 되고 크게 귀히 되는 사람은 반드시 큰 노력과 고생이 있고

또 시련과 위기에도 처해 보고 비분에서도 인내하며 심신의 단련을 쌓고

쌓아서 비로소 그 이 이루어지는 것과 같은 것이니,

 

것이 곧 사주에 득병하였다가 그 병이 제거되는 이치와 똑같은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나라 속담에서도 "태과불급(太過不及)이 개위병(皆爲病)이라"

말이 있는데 그 병이란 곧 이 병을 말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사람의 지식으로 말하더라도

너무 알아도 이것 저것 이론만 늘어놓고 실천을 못하고(태과),

또 그렇다고 하여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은 무엇을 모르니까(불급) 실천을

못하는 것. 너무 지나치거나 모자라는 것이 모두 병이 된다.

 

⦿사주유병 부귀지본인데 제병(유약)이면 위귀하고 무구면 위빈이라.

사주 무병은 평상지인인데 운행가병이면 약석이 무효라

(四柱有病 富貴之本 除病(有弱) 爲貴 無救 爲貧. 四柱 無病 平常之人 運行加病 藥石 無效)사주에 병이 있음은 富貴의 근본인데 병을 제거하면 (약이 있으면) 하게 되고 구제함이 없으면 가난하게 된다.

주에 병이 없으면 평범한 사람인데,

운에서 병이 가해지면 약석이 효과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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