東坊哲學院

사주명리/십간별 조후요약: 궁통보감 요약

계수(癸水)일간의 조후

경덕 2020. 12. 15. 14:22

1.寅月의 癸水

계수는 음간으로서 여리고 유약하다고 할 수 있다. 먼저 辛金편인을 취하여 水의 원천으로 만들고, 다음으로 丙火정재로 따뜻하게 하며 庚金정인은 보조로 사용한다. 그러므로 寅月 癸水는 신금과 병화가 천간에 투출하면 상격이다.

 

2.卯月의 癸水

이 달의 癸水는 약하지도 강하지도 않은 상태이나 乙木식신이 당령하여 약하다. 그러므로 庚金정인을 써서 을목을 제어하면서 水源을 삼고, 다음으로 辛金편인을 취용한다. 이달은 양기가 솟아오르는 시기이므로 丙火는 필요하지 않다.

 

3.辰月의 癸水

진월은 丙火를 써서 음양배합의 중화를 도모한다.이달은 상반월인 청명이후와 후반월인 곡우 이후로 나누어 보게 된다. 상반월에는 불이 강하지 않으므로 오로지 丙火정재만을 사용한다. 후반월에는 丙火정재를 쓰고 辛金과 甲木으로 보좌한다.

 

4.巳月의 癸水

丙火가 당령하여 火土가 왕한 시기로 조열한 달이다. 辛金편인으로 癸水의 수원으로 삼고, 庚金정인으로 보조하고, 壬水겁재로 신금을 극하는 丁火를 合으로 묶는다. 그러므로 이달은 신금과 임수가 천간에 투출하고 정화를 안만나면 상격이다.

 

5.午月의 癸水

丁火가 당령하여 화토가 극왕한 시기가 되므로 癸水가 무척 약해진다. 정화의 위세가 강하여 경,신금이 계수를 생조하기가 어려워 진다. 그러므로 庚,辛金인수로 일간을 돕게 하며, 壬,癸水비겁으로 解炎하여 癸水일간을 돕게 한다.

 

6.未月의 癸水

이달은 중기인 대서 전후로 해서 金기운이 차이가 있으므로  다소 차이가 난다. 庚辛인수가 일간을 생하게 하며, 壬癸비겁으로 癸水일간을 돕느다. 上半月에는 火가 강하므로 비겁으로 돕고, 下半月은 金氣가 오므로 비겁이 없어도 무방하다.

 

7..申月의 癸水

申 중 庚金이 당령하는 시기로서 그 기운이 극에 달하는 시기로서 지나치게 강하고 예리하다.고로 丁火편재를 써서 金을 제어하고 단련하며 甲木상관을 써서 丁火를 돕는다. 따라서 이달에는 천간에 丁火와 甲木이 투출하면 상격이다.

 

8..酉月의 癸水

酉 중 辛金이 당령하는 시기로 金白水淸의 상태다. 辛金편인을 취용하여 일간을 보좌하고, 丙火정재로 따사롭게 조후하여 줌으로써 金水를 따뜻하게 한다. 이를 水暖金溫이라 한다. 신금과 병화가 천간에 투출하면 상격이라 할 수 있다.

 

9..戌月의 癸水

술월은 월의 지장간 戊土가 당령하므로 흙이 마르고 또한 일간을 제극함이 극심하므로 癸水가 약한 상태다. 그러므로 辛金편인을 써서 水源을 삼고 甲木상관을 써서 戊土를 제어 疏土하며, 또한 壬癸水비겁으로 甲木을 돕는다.

 

10..亥月의 癸水

이달은 水가 旺한 시기임에도 월의 지장간 甲木으로 인해 수가 왕하면서도 약하다 그러므로 庚,辛金인수를 써서 일간 癸水를 생조하고, 이 때 丁火가 천간에 투출하여 庚,辛金을 극제하지 않아야 상격이 된다.

 

11..子月의 癸水

이달은 엄설한의 계절이어서 金과 水가 모두 움추러 들었다. 그러므로 丙火정재를 써서 추위를 해결하는 것이 우선이며 다음으로 辛金편인으로 癸水일간을 돕는다.

이달은 병화와 신금이 천간에 투출하여 서로 도우면 상격이 된다.

 

 

12.丑月의 癸水

이달은 한기가 혹심하여 냉기가 매우 강한 상태다. 그러므로 解凍하는 것이 우선이다. 먼저 丙火정재를 써서 해동하고, 壬水겁재로 水火가 강휘상영으로 서로 어울려 태양을 더욱 빛나게 하며, 戊土정관으로 물기운을 조절한다. 水補陽光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