東坊哲學院

사주명리/십간별 조후요약: 궁통보감 요약

신금(辛金)일간의 조후

경덕 2020. 12. 7. 11:57

1.寅月의 辛金

아직은 찬 기운이 남아 있는 달로써 辛金이 月의 도움을 받지 못한다, 己土와 壬水가 천간에 투출함을 얻고 지중에서 申金이 인월의 旺木을 제어하면 상격을 이룬다. 己土편인으로 辛金을 돕고, 壬水상관으로 씻고, 庚金겁재로 甲木을 조절한다.

 

2.卯月의 辛金

陽氣가 점차 일어나는 시기이다. 신금을 임수로 씻어주고 토는 감춰지고 갑목이 투출함이 좋다. 壬水상관으로 신금을 씻어주고 甲木정재로 임수가 신금을 씻는 것을 방해하는 土를 조절한다.

 

3.辰月의 辛金

습토가 생금하여 일간을 도움으로 신금이 강하다. 임수와 갑목을 천간에서 만나면 상격을 이룬다. 먼저 壬水상관을 써서 금을 드러나게 하고, 甲木정재로 월의 戊土를 파헤치도록 한다.

 

4.巳月의 辛金

丙火가 당령한는 시기이며 여름을 눈앞에 두고 있는 화염토조의 상태다. 물을 얻어야 하고 지지에 금국을 이루고 갑목을 얻어 土重을 제어해야 한다. 壬水상관으로 열기를 식히고, 癸水식신으로 보조하고, 甲木정재로 물을 막는 土를 조절한다. 

 

5.月의 辛金

불기운이 극심하니 신금도 매우 유약하다. 기토로 일간을 돕고 임수를 겸용하여야 한다. 壬水상관으로 조후하고, 己土편인으로 유약한 신금을 도우며, 癸水식신으로 壬水를 돕는다. 이러면 토성이 윤택하여 생금할 능력을 얻게 된다.

 

6.未月의 辛金

이달은 토가 왕하고 건조하므로 生金하지 못하고 오히려 辛金의 빛을 가릴 우려가 있다. 그러므로 壬水상관으로 먼저 흙을 윤택하게 만들고, 庚金겁재로 壬水를 보좌하면 上格이다.

 

7.申月의 辛金

月 中 庚金이 사령하여 旺地가 되어 신금이 왕성하다. 신금은 경금과는 달리 임수로 설기함을 좋아하고, 병정화로 극하는 것을 싫어한다. 그러므로 壬水상관으로 왕성한 기운을 설기하고, 甲木정재와 戊土정인은 팔자구조를 참조하여 사용한다.

 

8.酉月의 辛金

이달은 월령이 祿地로써 일주가 매우 강하게 된다. 그래서 酉月과 그 취용법이 유사하다. 오로지 壬水상관을 써서 왕강한 신금을 씻고 유통시켜 주도록 한다.

만약 무기토를 만나면 임수의 유통을 방해하게 되므로 이때 甲木을 만나야 한다

 

9.戌月의 辛金

이달은 戊土가 당령하는 달로써 갑목으로 토를 다스리고 임수로 설기함이 좋다.

壬水상관으로 왕성한 金을 설기시키고, 甲木정재로 土를 파헤친다. 만일 무토가 투출하면 갑목을 먼저 써서 무토를 제어하고 , 안그러면 임수를 쓴다.

 

10.亥月의 辛金

이달은 한기가 점차 증가하는 시기로 金이 차고 물이 냉하다. 그러므로 임수를 쓰고 병화를 함께 쓴다. 壬水상관을 써서 金白水淸을 이루고 丙火정관으로 조후한다. 따라서 亥월은 임수와 병화가 천간에 투출하면 上格을 이루게 된다.

 

11.子月의 辛金

이달은 癸水가 당령하여 차가운 상태이며 엄동설한이라 신금이 얼어붙을 염려가 있다. 그러므로 丙火정관으로 따뜻하게 조후하고, 壬水상관으로 辛金의 기운이 나타나게 한다. 만약 이 때 癸水가 투출하게 되면 성공하기 어려운 형국이 된다.

 

12.丑月의 辛金

지난 子月과 마찬가지로 엄동설한에 매우 차가운 시기이다. 먼저 丙火를 써서 추위를 녹이고, 다음에 壬水상관을 써서 辛金을 씻어주고, 戊己인수로 물을 조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