東坊哲學院

사주명리/십간별 조후요약: 궁통보감 요약

임수(壬水)일간의 조후

경덕 2020. 12. 12. 10:03
 

1.寅月의 壬水

인월은 임수의 病地에 속하고 이때의 임수는 그 外樣은 범람하지만 그 기세가 休囚에 해당되어 임수의 기운이 약하므로 庚金편인으로 수원이 끊기지 않게 하고, 丙火편재로 따뜻하게 조후하고, 戊土칠살로 물이 넘치지 않게 한다.

 

2.卯月의 壬水

이달은 찬 기운과 더운 기운이 혼재하여 기후가 온난하다. 병화를 취용하지 아니하고 먼저 戊土칠살로 제방을 삼고, 인월에는 庚金을 취용하지만 이달은 경금과 을목이 암합으로 효용이잃게 되므로 辛金정인으로 물의 근원을 삼는다.

 

3.辰月의 壬水

辰이 水庫이긴 하나 戊土가 당령인지라 무토인 산이 물을 막고 있으므로 甲木식신을 사용하여 왕성한 흙을 制土하고, 庚金편인으로 물의 근원을 발하게 한다. 그러므로 이달은 甲木과 庚金이 천간에 투출하고 서로 장애가 안되면 상격이다.

 

4.巳月의 壬水

丙火가 사령한 시기이며 임수가 休囚의 시기에 있으므로 쇠약하다. 火가 왕하므로

壬水비견으로 화세를 중화하고, 庚辛金을 취용하여 물의 원천을 삼으며 왕한 木을 제어한다. 그러므로 이달에는 임수와 신금이 천간에 투출하면 상격을 이룬다.

 

5.午月의 壬水

이달은 丁火가 당령하고 화세가 극에 달하여 임수가 메마르고 약하다. 巳月에는 임수와 신금을 쓰지만 壬水가 丁火를 보면 暗合을 하게 되므로 먼저 癸水겁재를 써서 丁火를 극제하고, 庚金편인으로 일간 임수를 보좌한다.

 

6.未月의 壬水

이달은 여름이지만 己土가 당령하는 토왕절로서 정화가 점차 퇴기하고 임수가 약하다. 따라서 辛金정인으로 임수의 수원으로 삼고, 甲木식신으로 왕한 土를 극제하며, 癸水겁재로 壬水를 보좌한다. 辛, 癸, 甲이 투출하면 상격을 이룬다.

 

7.申月의 壬水

임수가 長生地에 앉아 신금이 임수의 수원이 되고 있어 강한 물이다. 戊土칠살을 제방으로 사용하며, 丁火정재를 사용하여 戊土를 돕고 庚金을 극제한다.그러므로 戊土와 丁火가 천간에 투출하여 상보적인 역할을 하면 상격이다.

 

8.酉月의 壬水

金이 강왕한 시기로 金白水淸이 상태가 된다. 그러므로 申月과는 다르게 戊土가 천간에 투출함을 제일 꺼리게 된다. 甲木식신을 취용하여 무토가 흙탕물을 만드는 것을 막고, 이때 庚金이 천간에 투출하여 갑목이 상하면 허망하다.

 

9.戌月의 壬水

월령에 戊土가 당령을 하게 되니 스스로 壬水의 제방역할을 하게 된다. 甲木식신으로 土를 헤치고, 丙火로 조후한다, 임수일주가 신왕하고 갑목과 병화, 무토가 천간에 투출하면 배합에 중화를 이루게 되므로 상격을 이루게 된다.

 

10.亥月의 壬水

亥月의 임수는 스스로 당권사령하여 매우 왕성하다. 그러므로 戊土편관을 써서 壬水의 왕성함을 막고, 丙火편재로 한기를 제거하고 유통을 활발하게 하는 한편 무토를 도우며, 庚金편인으로 甲木이 戊土를 해치는 것을 막아준다.

 

11.子月의 壬水

엄동의 절기로서 한기가 극심하고 羊刃의 달로서 水가 왕성하다. 戊土편관으로 왕성한 물을 막고, 丙火편재로 戊土를 도와서 조후한다. 이렇게 무토와 병화를 겸용하지만, 水旺하면 戊土를 먼저 쓰고 丙火로써 돕는다.

 

12.丑月의 壬水

엄동의 시기에 한기가 극에 달하고 수기가 왕성함이 극에 달했다가 다시 약해지기 시작한다. 먼저 丙火편재를 취용하여 한기를 제거하고, 甲木식신으로 丙火를 도우며, 丁火정재로 丙火를 도운다. 丙火 ,甲木이 천간에 투출하면 상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