東坊哲學院

사주명리/십간별 조후요약: 궁통보감 요약

기토(己土)일간의 조후

경덕 2020. 11. 23. 16:09

1.寅月의 己土

이달은 한기가 서려 있어 丑月의 기운이 남아 있으므로 언 논밭의 초목의 형상이다. 丙火정인으로 조후한다.

丙火를 얻어 논밭에 온기가 서리면 만물이 소생한다. 壬水를 만나게 되면 戊土로 제수해야 귀하다.

2.卯月의 己土

이달은 봄이 점차 무르익어 陽氣가 피어나기 시작하는 때이므로 甲木과 癸水와 丙火가 있어야 한다. 갑목정관을 사용하여 땅을 헤치고, 계수편재의 물을 취해 땅을 윤택하게 하며, 병화정인으로 따뜻하게 한다.

3.辰月의 己土

辰月은 곡식을 가꾸는 시기에 해당된다. 丙火정인으로 먼저 흙을 따뜻하게 하고, 癸水편재로 흙을 윤택하게 하며, 甲木정관을 써서 水火를 소통시킨다. 庚金을 만나면 아니되며 만나면 하격이 된다.

4.巳月의 己土

잡기재관(雜氣財官)의 시기로 곡식이 아직 밭에서 자라고 있는 형국이므로, 우선 단비가 가장 절실하다. 癸水편재를 취하여 마른 땅을 적시고. 丙火정인으로 햇볕을 쬐어 곡식을 자라게 하며, 辛金상관으로 癸水를 보좌하면 부귀할 명운이다.

5.午月의 己土

화세가 염천하에 극왕하므로 먼저 조후가 급하므로 癸水편재를 취용하게 되며, 癸水가 없으면 壬水라도 취용하게 된다.

그 밖에 巳月과 함께 三夏에 속하는 바 巳月과 같이 취용법이 같다.

6.未月의 己土

사, 오, 미월은 함께 여름철의 화염토조의 절기이므로 巳月 과 午月의 취용기본원칙을 따른다고 보면 된다. 未月은 직접적인 토왕의 절기인 점이, 용신을 취용하는 방법에 약간의 차이가 있다는 정도로 이해하면 될 것이다.

7.申, 酉, 戌月의 己土

三秋의 계절로 만물이 收藏하는 절기로, 겉은 비고 안은 채워지며, 찬기운이 일어나는 때이다. 癸水편재로 땅을 윤택하게 하는 한편 金기운을 빼내며 丙火정인으로 따뜻하게 하고 辛金상관으로 계수를 보좌하며, 甲木정관으로 흙을 파헤친다.

8.亥, 子, 丑月의 己土

三冬의 계절로 천지가 한랭하여 습한 논밭이 얼어 붙는 형국이다. 丙火정인으로 따뜻하게 만들어서 생산하게 하며, 甲木정관으로 丙火를 돕고 강한 흙을 막으며, 丁火편인과 戊土겁재로 보좌한다. 만약 무토를 얻지 못하면 고독, 빈한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