東坊哲學院

사주명리/십간별 조후요약: 궁통보감 요약

경금(庚金)일간의 조후

경덕 2020. 11. 26. 10:55

1.寅月의 庚金

木이 강한 시기라 목이 土를 극하여 金을 생조할 능력이 부족하다. 그러므로 丙火편관을 써서 庚金을 따스하게 하고, 화생토로 金이 파묻힐까 염려되므로 甲木편재로 土를 파헤치고, 丁火정관은 보조로 사용한다.

 

2.卯月의 庚金

月의 지장간 乙木과 庚金이 暗合으로 세력이 강해지므로 먼저 丁火정관을 써서 金의 세력을 통제. 제련하고, 甲木편재로 정화를 돕고 庚金비견으로 甲木을 쪼갠다. 丙火편관은 丁火가 없는 경우에 취용한다.

 

3.辰月의 庚金

土가 강왕한 달이므로 金이 흙속에 묻힐까 두렵다. 그러므로 甲木편재로 戊土를 파헤치고, 丁火정관으로 보좌한다. 甲木과 丁火가 천간에 투출하고, 비견을 만나지 않으면 上格을 이룬다.

 

4.巳月의 庚金

월의 지장간 중 丙戊가 월인 巳火의 건록이고, 庚金은 장생이 된다. 먼저 壬水식신을 써서 중화를 이루게 하고, 戊土편인과 丙火칠살로 보좌한다. 단 선후에 집착하지 말고 팔자구조에 따라 적절히 사용한다.

 

5.午月의 庚金

오월은 丁火가 기세가 강하여 화염토조하므로 水를 얻어 불길을 제어하고 흙을 윤택하게 하여야 한다.불기운이 강해서 庚金이 약하므로 壬水식신으로 불을 조절하고, 癸水상관으로 壬水를 보좌한다.

 

6.未月의 庚金

하지이후로 삼복중에도 찬기운이 生하며 土월을 만나니 강하다.대서이전에는 午月과 같이 취용하지만 대서이후에는 丁火정관을 먼저 사용하고, 甲木편재로 丁火를 보좌한다.

 

7.申月의 庚金

金이 왕한 절기로 庚金이 매우 강하고 예리해지는 달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丁火정관을 먼저 사용하여 庚金을 제련함이 우선이고, 다음으로 甲木편재로 丁火를 돕는다. 이때 壬, 癸水 만나는 것을 극히 꺼린다.

 

8.酉月의 庚金

酉月은 庚金의 陽刃에 해당하는 달이라 金氣가 매우 강하다. 그러므로 申月과 그 취용이 동일하지만 丁火정관으로 제련하고 甲木편재로 정화를 도와 주고, 丙火편관을 겸하여 쓰면 상격을 이룬다.

 

9.戌月의 庚金

戌 중 戊土가 사령하여 토가 강한 달이므로 庚金이 흙속에 묻힐 염려가 있다. 그러므로 甲木편재를 써서 土를 소토하고, 壬水식신으로 庚金을 씻어 빛을 발하게 한다. 이때에 戊, 己土가 천간에 투출되는 것을 꺼린다.

 

10.亥月의 庚金

겨울이 시작되는 절기로 물이 차고 성질이 한랭한 상태다. 한기가 점점 짙어지므로 먼저 丁火정관을 써서 庚金을 제련하고, 丙火칠살로 조후한다. 丁火, 甲木이 천간에 투출하고 丙火가 심장하면 신선처럼 살게 된다.

 

11.子月의 庚金

엄동의 절기인지라 丙, 丁, 甲이 필요하다. 丁火정관을 써서 庚金을 제련하고, 甲木편재로 丁火를 보조하며, 丙火칠살을 써서 庚金을 따뜻하게 한다. 이달에 甲, 丁이 천간에 투출하고 丙이 지장간에 있으면 上格으로 본다.

 

12.丑月의 庚金

이달은 춥고 얼리고 한동의 절기로 차고 축축한 진흙의 달이다.그러므로 丙火칠살로 먼저 庚金을 따뜻하게 하고 丁火정관으로 庚金을 제련하며, 甲木편재로 불기운을 도와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