東坊哲學院

2024/04 3

사람의 명운

사람의 명운도 자연우주의 운화처럼, 음양오행의 법칙처럼 고정되어 있지 않고 저마다 시시각각 변화한다. 지금 기뻐도 사노라면 슬픔을 겪고, 지금 슬퍼도 사노라면 기쁨의 날이 온다. 지금 가난하고 천해도 그가 근검하고 절제하며 학문 궁리하면 반드시 부유해지고 귀해지며, 지금 부유하고 귀해도 나태하고 무절제하며 불학소일하면 반드시 가난하고 천해진다. 吉, 凶, 禍, 福, 興, 亡, 盛, 衰 그 어느 것 하나도 고정되어 있지 않다. 시시각각 순환하고 변화한다. -현정 신수훈 편저 "진여명리강론"에서 발췌-

기타 2024.04.13

실명(失明)의 원인

다음은 부산의 청암철학관 선생님께서 “자연의 소리”카페에 출제한 내용입니다. 다 음 아래 남자는 42세 己亥년 부터 실명이 오고 있습니다 사주 오행 통변상 왜 그럴까요? 남자 (乾) 47세 시 일 월 년 대운36 辛 乙 乙 戊 己 巳 酉 丑 午 巳 명궁 癸亥 출처: 카페 “자연의 소리” 사주명리학토론/문답 3499번에서 인용 [동방철학원 생각] 이 문제를 제가 상담한다는 입장에서 通辯해 보고자 합니다. 저의 생각에는 이 명조에서 눈에 해당하는 火에 문제가 발생한 것으로 생각합니다. 1.사주원국의 巳중 丙火와 午중 丁火가 命宮 癸亥에 의해서 剋, 冲, 合으로 火(눈)에 이상이 있을 것을 암시하고 있는 중에 歲運 亥가 들어옴으로써 休火山이 活火山으로 발동을 하여 눈에 타격을 입힌 것으로 보입니다. 2.歲運 ..

승진 여부 상담

다음의 명조는 庚寅日에 저의 사무실을 내방하여 상담한 명조입니다. (乾命) 시일월년 丁丁丙壬 癸壬辛庚己戊丁(4대운) 未亥午子 丑子亥戌酉申未 사주를 적으면서 建綠格에 水와 火가 다투는 모습이 보여서 “공직에 계신가요? 물로 불을 끄는 모습이 연상 되는군요.“라고 살며시 말씀 드렸더니 소방직공무원이라고 하시면서 금년에 승진할 수 있을지가 매우 궁금하여 내방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다음과 같은 분석으로 금년에 승진할 수 있을 것으로 상담해 드렸습니다 다음의 내용을 근거로 해서 甲辰年 금년에 昇進運이 올 것으로 예상해 보았습니다. 1.庚寅日에 방문하였으므로 1)丁日干의 文書運 印星인 木이 寅에 임하므로 祿에 해당하여 알찬 문서운으로 승진에 좋게 작용하며. 2)日辰法에 의하여 庚寅日의 목적사가 巳인데 이를 冲하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