東坊哲學院

사주명리/십간별 조후요약: 궁통보감 요약

정화(丁火)일간의 조후

경덕 2020. 10. 27. 11:37

1.寅월의 丁火

월령이 木旺한 달이므로  정인이 사령하여 木이 강하다. 庚金이 아니면 甲木을 쪼개어 불을 붙일 수가 없으므로 庚金정재로 甲木정인을 쪼개고, 甲木정인으로 丁火를 이끈다. 갑목이 많은데 경금을 얻지 못하면 요절할 운명이 된다.

 

2.卯월의 丁火

卯는 습한 木으로 잘 타지 않으므로 경금정재로 먼저 갑목을 쪼개고, 갑목정인으로 丁火를 인도한다. 경금과 갑목이 천간에 함께 투출하면 상격의 배합이 되며, 경금과 갑목이 一藏一透하게 되면 작은 성공은 이룰 수 있다고 본다.

 

3.辰월의 丁火

土가 왕한 절기로 戊土가 사령하므로 丁火를 설기해서 약하다. 우선 갑목정인을 사용해서 土식상을 조절하고, 경금정재로 갑목을 쪼개 丁火로 인도한다. 갑목과 경금이 천간에 투출하면 상격의 배합으로 본다.

 

4.巳월의 丁火

火旺한 절기이므로, 壬水정관으로 왕성한 기운을 약하게 하고, 甲木정인으로 보좌한다. 庚金정재는 甲木을 쪼개서 

木火通明을 이루게 한다. 甲木과 庚金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천간에 癸水가 투출하는 것을 가장 싫어한다.

 

5.午월의 丁火

월이 建祿으로 화세가 극왕한 달로써, 壬水정관으로 火를 다스리고, 甲木정인으로 丁火를 돕는다. 庚金정재로 갑목을 쪼개면서 한편으로 壬水를 돕는다. 정화가 신왕하고 壬水와 庚金이 천간에 투출하면 상격으로 본다.

 

6.未월의 丁火

丁火는 그 기세가 설기되는 시기라 사주에 금수가 많으면 삼복중에 生寒하게 되므로 甲木의 생조함이 없으면 火滅된다.

甲木정인으로 약한 일간을 돕고 壬水정관으로 甲木을 도우며, 庚金정재로 갑목을 쪼개면 좋다.

 

7.申월의 丁火: ※三秋(申,酉,戌월)에는 갑목, 경금, 병화를 쓴다.※

甲木을 전용하지 아니하면 취용이 불가하다. 병화가  투출하여 金을 제어하고 甲木인성을 보호하게 되면 정화의 빛을 안 뺏긴다. 월령에 庚金이 있으므로 甲木과 丙火를 쓴다. 갑목, 경금, 병화가 천간에 투출하면 상격의 배합이라고 할 수 있다.

 

8.酉월의 丁火

유월에는 갑목, 경금, 병화를 모두 사용하는 게 좋다. 신,유월에 만약 갑목을 얻지 못하면 을목이라도 쓰게 되지만, 이경우에도 꼭 병화로 말려서 써야 吉行이나 을목을 쓸 경우는 부귀가 크지 못하여 적다고 할 수 있다.

 

9.戌월의 丁火

戌월은 土가 왕한 계절이므로 丁火가 설기되어 약하므로 먼저 甲木정인으로 戊土를 소토하고 경금을 만나 갑목을 쪼개어 丁火를 이끄는 배합이면 상격이라 할 수 있다

 

10.亥, 子, 丑월의  丁火

차가운 三冬의 계절이므로  丁火가 약하다. 甲木정인을 써서 木火通明을 이루고 庚金정재로 보좌한다. 癸水칠살과 戊土상관은 사주구조에 따라 적절하게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