東坊哲學院

사주명리/역학기초

비견(比肩)과 겁재(劫財):비겁(比劫)

경덕 2021. 3. 8. 16:15

1.比劫의 정의

比肩은 일주와 같은 오행으로써 일주와 음양이 같은 것이고

劫財는 일주와 같은 오행으로써 일주와 음양이 다른 것을 말한다.

1)比肩

 분리, 독립을 의미하며 육친으로는 형제, 동료등 위치가 같은 사람들을 일컫는다. 비견은 편재를 극하며 따라서 비견이 많으면 부친과 처를 극하게 된다. 사주에 비견이 많으면 남의 밑에 있는 것을 싫어하므로 독립자영업, 전문직, 자유업을 하는 것이 유리하다. 비견이 많으면 동업은 실패하기가 쉽다고 본다.

대운, 세운에 비견운이 오면 초년에는 집을 나가거나 분가하게 되고 중년에는 직장에 다니다가 창업을 하게 되는 운으로 본다.

2)劫財

 글자 자의가 말하듯이 재물을 겁탈한다는 의미이다. 육친으로는 경쟁자. 거래업체등을 의미한다. 비견에 비해서 재물을 겁탈하고 재성을 극제하는 힘이 두배이상 크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겁재가 많으면 처(정재)를 극한다. 사주에 비견겁재가 많으면 남의 수하에서 일하기를 기피하게 되므로 독립자영업, 전문직, 자유업을 해야 한다. 비견겁재가 많으면 동업은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신왕한 사주는 대운 세운에서 겁재운이 오면 재물을 겁탈 당하는 모양새가 되므로 손재 파산 수가 있게 되는 것으로 판단한다. 그러나 재다신약사주는 오히려 재물을 취하게 된다할 수 있다.

 

2.比肩의 六親

-남자인 경우

 형제, 자매, 처남의 아들, 여자형제의 시아버지

-여자의 경우

 남녀형제, 시아버지, 시아버지 형제, 남편의 첩

3.劫財의 六親

-남자의 경우

 형제, 자매. 고조부, 며느리, 딸의 시어머니. 여자형제의 시아버지. 처남의 딸

-여자의 경우

 남녀형제, 시아버지. 시숙부, 시고모,  아들의 장인, 남편의 첩

 

4.比劫의 性質

비겁은 주체성, 독립성, 고독성으로 본다.

1)청한 경우의 특성

 사주에 비겁이 있으면 주체성이 강하니 독립심이 있고 주관이 강하며 주위의 도움과 인덕이 있다.

2)탁한 경우

 비겁이 너무 많고 제압, 설기되지 못하면 고집이 무척 강하고 쓸데없는 자존심이 강하며 경쟁심이 있어서 다른 사람을 이기려고 한다.

3)비겁운이 오면

 주체성이 강화 되므로 독립, 창업, 분가, 가족과의 이별등의 발생한다. 이때 식상과 재성이 약하면 비겁운에 재성을 극하므로써 손재 파산수가 있다.

-비겁용희신운

 주위에서 형제, 동료, 후원자등의 도움이 있게 되고 재물도 들어온다.

-비겁기신운

  손재파산이 우려가 있으며, 아내, 여자친구와 이별 수가 있게 된다.

★신약하더라도 식상이 태왕한 사주는 비겁운에도 재물을 얻기가 힘이 든다.

★재성, 인성이 강하고 비겁이 약한 경우에는 파산하지 않는다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