東坊哲學院

사주명리/역학기초

정관(正官)과 편관(偏官): 관성(官星)

경덕 2021. 3. 11. 09:57

1.관성(官星)의 정의

 정관은 일간을 극하는 오행으로써 일주와 음양이 다른 것을 말하며

편관은 일간을 극하는 오행으로써 일주와 음양이 같은 것을 말한다.

1)정관(正官)

 정관은 명예, 권세를 뜻하고 정관은 길신이지만 너무 많으면 좋지 않고 칠살이 함께 있어도 관살혼잡이라고 하여 좋게 보지 않는다. 정관은 바른 생활을 하며 품위가 있다. 정관이 청하고 맑으면 공직자에 걸맞는 것으로 보며, 약하면 회사원으로 유추한다. 정관은 겁재를 제압하는 기능을 하므로 재물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대운, 세운이 정관운이면 승진, 취직, 시험합격, 재물을 얻는 등의 좋은 운이다.

그러나 정관이 기신인 경우에는 실직하거나 불명예가 생기며 시험에도 안 좋은 결과가 생기는 것으로 본다.

2편관(偏官)

 편관(칠살이라고도 함)도 명예, 권세를 뜻하고 신약한 사람에게는 가난, 질병, 고통, 허세를 뜻한다. 신왕하고 희신이면 권세와 명예를 가져다 준다. 편관이 있는 사람은 직장생활을 하거나 장사를 한다. 편관이 식신에 제압된 사주는 격국이 좋아서 권력을 얻는 공직(사법계통등)자에 적합하다고 보기도 한다.

 대운, 세운이 편관운이면 신약사주는 손재파산하고 질병을 얻거나 관재구설수가 있다고 본다. 신약사주일지라도 식신이 투출하였으면 나쁘지 않다. 신왕사주인 경우에는 재물을 얻거나 명예을 얻는다.

 

2.正官의 六親

-남자의 경우

 딸, 증조모, 질녀, 매부

-여자의 경우

 남편, 시동기간, 며느리, 며느리형제, 사위의 편모

 

3.偏官 의 六親

-남자의 경우

 아들, 고조부, 외조부, 딸의 시아버지. 조카, 누이남편

-여자의 경우

 편부, 애인, 시동기간, 편증조부, 며느리, 사위의 어머니

 

4.官星의 성질

 관성의 특성은 통제성, 합리성, 보수성으로 표현할 수 있다.

1)관성이 청한 경우

 관성이 청하면 사회에서 출세하거나 관직을 얻는다.합리적이고 명예가 높다고 할 수 있다. 여명은 남편이 똑똑하고 남명은 자식이 똑똑하다.

2)관성이 탁한 경우

 관성이 태왕한 경우에 제압, 설기되지 않거나 관살혼잡이 되면 가난하고 질병고통에 시달린다고 본다.

★관성용희신운:직장을 얻거나 승진을 한다. 재물을 얻는다. 남편사업이 잘 된다.

★관성기신운:실직하거나 좌천하는 수가 있다. 명예가 실추된다. 병을 얻어 고톻을 받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