東坊哲學院

사주명리/역학기초

정인(正印)과 편인(偏印): 인성(印星)

경덕 2021. 3. 12. 10:39

1印星의 정의

 正印은 일간을 生하는 오행으로써 일간과 음양이 다른 것을 말하며

偏印을 일간을 生하는 오행으로써 일간과 음양이 같은 오행을 일컫는다.

★편인은 효신(梟神)이라고도 하며 도식(倒食)이라고도 한다. 

 

 1)정인(正印)

 정인은 학문, 지혜, 자비심 등을 의미하며, 예의 바르고 전통을 중시하며 윗사람을 공경하고 박식하며 학문을 좋아한다. 정인은 상관을 극제한다. 만약 정관이 상관에 의해서 퍄극될 경우에는 정인이 있어서 구제해야 좋다. 정인이 정재에 의해서 파극되면 가정이 위태로울 수 있다.

 대운, 세운이 정인운이면 위기를 벗어나는 운이다. 표창을 받거나 명예를 얻게 되며, 직장일도 잘 풀리게 된다. 정인이 기신이면 손재하거나 명예가 손상되고 가정에 불화요인이 생긴다.

 

 2)편인(偏印)

 편인은 학문, 지혜, 자비심을 의미하며, 편인은 하는 일들이 용두사미로 진행이 잘 안 되는 경우가 생긴다. 변동이 많아서 이사이동, 직장이동도 많고 이혼 수도 있을 수 있다. 반면에 편인이 용희신이면 명예를 얻는다. 편인은 길신인 식신을 파극하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식신이 파극되면 건강악화. 손재파산등이 우려가 있다.

 대운, 세운이 편인운이면 일이 성사가 잘 안되고 시헙도 부진하며, 건강악화도 우려된다. 그러나 편인이 용희신이면 명예를 얻거나 계약등으로 재물을 얻는 운이 되기도 한다.

 

2.정인(正印)의 六親

-남자의 경우

 어머니, 외손녀, 증손녀, 며느리의 편모, 처남의 아내, 종조부

-여자의경우

 어머니. 손자. 사위, 종조부, 대고모

 

3.편인(偏印)의 육친

-남자의 경우

 편모, 조부, 외숙, 증손자, 외손자. 숙모, 이모, 며느리의 생모

-여자의 경우

 편모, 조부, 손녀, 시외조부, 이모, 사위의 형제

 

4.印星의 성질

 인성의 특성은 학문, 자비심, 명예, 지혜라고 할 수 있다.

 1)인성이 청한 경우

 인성이 청하고 맑으면 학문이 깊고 박학다식하며 지모가 있다. 윗사람을 공경하고 예의도 바르다. 부모로부터 재산을 물려받는 기운이 강하다.

 2)인성이 탁한 경우

 인성이 태왕하고 제압하거나 설기가 되지 않아서 인성이 탁하면 식상을 극제하여 도식하게 되므로 박복하기도 하며 재물복도 약하다. 또한 매사 일이 뜻대로 잘 안풀린다.

★인성 용희신운:문서계약등으로 재물이 불어난다. 상사의 도움이 있게 되며 신약한 경우에는 결혼운도 있다.

★인성 기신운: 하는 일들이 잘 안 풀린다. 손재수가 있고 문서계약으로 인한 손해도 발생할 소지가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