東坊哲學院

사주명리/역학기초

식신(食神)과 상관(傷官):식상(食傷)

경덕 2021. 3. 8. 18:30

1.食傷의 정의 

食神은 일주가 生하는 오행으로써 일주와 음양이 같은 것이고

傷官은 일주가 生하는 오행으로써 일주와 음양이 다른 것이다.

1)식신(食神)

 한자의 뜻 그대로 먹을 복, 건강 장수, 활동력 등을 뜻한다. 여자인 경우는 자식을얘기하고, 식신이 사주에 적당히 있으면 평생 굶고 살지는 않는다. 그러나 효신에 의해 파극을 당하게 되면 막힘이 많게 된다. 식신은 칠살을 제압하는데, 사주에서 식신이 제살하게 되면 귀격으로 여긴다. 식신격인 경우 사업가, 요식업등 장사, 연구직에 어울린다.

 대운, 세운에 식신운이 오면 건강이 회복되고, 재물을 얻고, 여성은 혼인운이 된다. 그러나 식신운이 기신이면 손재파산이 염려된다.

2)상관(傷官)

 傷官은 正官을 극제하는 흉신에 속한다.  상관은 도기(盜氣)라고도 하며 설기를 많이 하는데. 식신에 비해서 일주의 기운을 설기하는 것이 무척 심하다. 상관은 언어와 소리와 연관된 직업, 시청각, 방송연예계통, 예술쪽 직업이 많다, 상관격은 총명하며, 연구개발자도 많고 예술인도 많은 편이다.

 여명은 남편인 정관을 극하게 되므로 상관이 많으면 백년해로가 쉽지가 않다. 남자는 상관이 많으면 조직에서 출세하기가 힘들기 때문에 사업쪽으로 가는 것이 좋다고 본다.

 대운, 세운이 상관운이 오면 명예가 실추되거나 실직하게 되며, 여명은 남편을 극하여 이혼하거나 남편에게 좋지 않은 일이 생길 소지가 다분하다. 그러나 상관이 용희신이면 재물을 얻고 명예도 얻는 것으로 통변할 수 있다.

 

2.食神의 六親

-남자의 경우

 손자, 장모, 증조부, 사위, 생질

-여자의 경우

 딸, 증조부, 편조모, 사위의 아버지. 시누이남편

   

3.傷官의 六親

-남자의 경우

 조모, 손녀, 외조부, 외숙모, 생질녀

-여자의 경우

 아들, 조모, 시누이남편

 

4.食傷의 性質

 식상의 특성은 활동성, 창조성, 표현력, 언변, 먹을 복 등이다.

1)식상의 청한 경우

  사주에 식상이 적당하게 있으면 활동력이 강하고 표현력이 좋고, 사교적이고 타고난 복덕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식상은 여명의 경우 자식이니 창조를 의미하고 궁리와 연구를 잘 하고 두뇌회전이 무척 빠르다, 신왕하고 식상도 왕하면 건강하다.

2)식상이 탁한 경우

  식상이 너무 많고 극설이 되지 않으면 활동력이 넘쳐나서 놀러 다니기를 좋아하고 게으르게 되며, 남녀교제가 빈번하고 끼가 많은 것으로 보게 된다. 남명이 식상이 태왕하면 출세하기 어렵고 여명은 남편복이 모자라다고 할 수 있다.

★식상용희신운: 재물이 생기고 복덕이 좋다. 이성관계도 생기게 된다.

★식상기신운: 실직하는 운, 명예가 실추하는 운, 재물을 잃는 운으로 보게 된다.

-신약해도 관성이 강왕한데 식상운이 오면 실직하지 않는다.

-신왕해도 인수가 많고 비겁은 약한데 식상운이 오면 재물을 얻지 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