東坊哲學院

사주명리/십간별 조후요약: 궁통보감 요약

갑목(甲木)일간의 조후

경덕 2020. 10. 15. 11:36

1.寅월의 甲木

인월이 갑목은 절기상으로는 이른 봄이나 겨울의 차가운 기운이 남아 있는 상태이다. 丙火식신으로 조후하고 癸水정인으로 윤택하게 한다. 庚金칠살과 丁火상관이 함께 있으면 좋게 본다.

 [예: 乾命]

丙 甲 甲 癸  ☞ 인월의 갑목으로써 병화를 얻고 년간에 癸水로 윤택하게 하고 있으며 병화와 계수가 멀리 있어 더욱 빛

寅 戌 寅 丑      나는  상격의 사주라고 할 수 있다.

 

2.卯월의 甲木

木기운이 강하다. 또한 양인격을 이루고 있다. 그러므로 庚金칠살로 제극하는 것이 필요하며, 戊土로 火를 설기하여 庚金을 생조하고 보호하는 조합이 최상이다. 丁火상관이 천간에  투출하면 목화통명으로 좋다.

 [예: 乾命]

庚 甲 乙 戊 ☞戊土가 년간에 투출하여 경금을 생조하므로써 卯월의 쇠약한 경금이 힘을 얻어 吉한 듯이 보이나 水氣가 

午 戌 卯 戌    메말라 生金할 힘이 부족한 게 흠이다. 만약 일지가 辰土였다면 우수한 명운이었을 것이다.

 

3.辰월의 甲木

木기운도 강하고 土도 旺한 계절이라 할 수 있다. 庚金칠살을 먼저 쓰며 경금이 과왕하면 壬水편인을 써서 경금기운을 약하게 하는 살인상생(殺印相生)으로 甲木을 돕는다.

 [예: 乾命]

壬 甲 庚 庚 ☞庚金 과왕한 예로써 壬水편인으로 경금기운을 설기시키지만 전체적으로 사주기운이 음하고 습하여 용신  

申 申 辰 寅    은 壬水지만 남방으로 흐르는 火운이 길운이 되므로써 용신운과 길운이 다른 특이한 사례라고 할 수 있다.

 

4.巳월의 甲木

巳월은 孟夏의 절기로써 왕성했던 木기운이 물러나고 월령 丙火가 그 세력을 얻는 달이다. 癸수정인을 써서 조후하고 수기를 보충하며, 丁火상관으로 보좌하여 목화통명을 이루고, 또한 경금칠살로 癸水를 보좌하면 금상첨화다.

 [예: 坤命]

丁 甲 癸 辛 ☞ 辛金과 癸水 그리고 丁火까지 순서대로 배열이 되고 있어 매우 이상적이며 좋은 명조이다. 더더구나 지지

卯 辰 巳 丑     에 濕土인 辰土가 갑목의 착근이 잘 되고 巳와 丑이 금국으로 계수를 생조하여 주니 더욱 아름답다.

 

5.午월의 甲木

이시기는 망종에서 소서에 속하는 계절이라 木기운이 허하고 불타는 시기인지라 午未월을 같은 이치로 보게 된다. 癸水정인을 먼저 쓰고 丁火상관은 庚金이 강할 때 보조하고, 庚金칠살로는 水源을 삼는 것이 좋다.

 [예: 乾命]

癸 甲 庚 甲 ☞ 월간과 시간에 庚金과 癸水가 투출하고 지지로는 辰土가 받쳐주고 있으므로 매우 아름다운 사주배합이다

酉 辰 午 辰     또한 화생토, 토생금, 금생수, 수생목으로 유주처 甲木으로 잘 흐르고 있으니 참으로 아름답다 할 것이다.

 

6.未월의 甲木

오미월은 같은 이치로 보게 되는데 오미월은 火炎土燥하기 때문에 계수를 먼저 쓰는 것이 원칙이라 할 수 있다. 한편 未월은 삼복중에 찬기운이 움터서 丁火가 물러나기 시작하므로 丁火상관을 먼저 쓰고 庚金칠살과 癸水정인으로 보조한다.

 [예: 坤命]

丁 甲 癸 庚 ☞甲木일주가 신왕하기 때문에 庚金칠살을 쓰면 좋으며, 또한 신왕이므로 丁火 또한 有氣하므로 부와 귀가 

卯 辰 未 子    갖추어진 좋은 명운이라 할 수 있다 할 것이다.

 

7.申월의 甲木

입추부터 백로에 이르는 계절로 金과 土가 왕성하여 나무가 마르고 시드는 시기이다. 丁火상관으로 庚金을 단련하며, 경금칠살로 甲木을 다듬는다. 丁火가 없는 경우에는 壬水편인으로 殺印相生을 이루면 좋다.

 

8.酉월의 甲木

백로에서 한로에 이르는 계절로 金이 왕성하므로 제련이 필요한 나무라고 할 수 있다. 우선 丁火상관을 써서 金을 제련하고 다음에 丙火식신으로 조후하며, 그 다음에 庚金칠살을 쓴다.

 

9.戌월의 甲木

한로에서 입동에 이르는 계절로 한랭하니 갑목의 기운이 사라지는 燥土의 달이라고 할 수 있다. 丁火와 함께 壬, 癸水의 배합을 좋아한다. 또한 貴함을 보충하면 庚金을 만나야 한다. 丁, 庚, 壬, 癸이 배합이 이루어지면 금상첨화다.

 

10.亥월의 甲木

입동에서 대설에 이르는 계절로 壬水편인이 건록의 자리에 있어 갑목이 뜰 우려가 있다. 庚金칠살로 甲木을 다듬고 丁火상관으로 庚金을 단련하며, 丙火로 조후하고 戊土로 水를 억제한다.

 

11.子월의 甲木

대설에서 소한에 이르는 계절로 엄동절기라 木이 추운 상태다. 丁火상관을 먼저 쓰고, 庚金칠살로 甲木을 쪼갠다. 丙火식신으로 조후하여 解凍하면 상격이라 할 수 있다.

 

12丑월의 甲木

소한에서 입춘에 이르는 계절로 너무 추워서 천지가 얼어붙은 시기이다. 먼저 庚金칠살을 이용해 차가운 甲木을 쪼개고 丁火상관을 이끌어 쓰며, 丙火식신으로 따뜻하게 조후한다. 갑목을 쪼개어 정화를 인도하는 모습은 待春의 모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