東坊哲學院

사주명리/사주명리용어해설

귀문관살

경덕 2020. 5. 16. 09:34

 

귀문관살鬼門官殺 子酉, 丑午, 寅未, 卯申, 辰亥, 巳戌

원진에서 빠진 것은 寅酉子未

 

귀문관살이 생기는 때

사주에서 . . 이 상쟁할 때

조후가 불량할 때 인성이 약하거나 깨져 있을 때 일간이 극신약 할 때

인물이 좋은 여자에게 많이 나타난다

문관살은 원국에서 옆에 붙어 있을 때 근본적인 성향을 내포하고 있는 가운데, 운에서 다시 올 때 그 영향이 나타난다. 한편 원국에서 서로 멀리 떨어져 있다 해도 운에서 다시 오면 영향이 나타 난다

 

귀문관살이 생길 때 나타나는 현상

한 가지 일에 몰두, 편집증적인 생각(의처증, 의부증),

최근에는 예술적인 감각이나 직업 등으로도 해석

천재성과 변태기질을 동시 보유(엉뚱한 생각)

일지나 시지에 있을 때 작용이 강하다

 

원진과 귀문관살은 중에서 가장 흉한 이다

 

사주 추리에 있어 일간이 심히 약하여 從財 또는 從殺을 하려고 하는데

비겁이나 인수가 있어 을 하는데 방해하고 있을 때에

이것을 가리켜 귀물鬼物이라고 한다.

 

이와 같이 귀물 즉 비견 또는 인수가 있어 에 방해가 될 때에는

차라리 충거 함이 있으면 귀물이 제거가 되면서 은 고상하게 된다.

 

 

옛글에 인유귀인하고 물유귀물인데 봉지불안이요 제거위복이라

(人有鬼人 物有鬼物 逢之不安 除去爲福)"하여 제거 시킴을 요하고 있다.

여기에서 우리가 주의할 점은 용신지병과 일주지병에는 그 을 제거함을 크게 기뻐한다고 하였는데, 그렇다면 왜 일간이 태약할 경우 비견이나 인수가 약이 되지를 않고 도리어 귀물이라고 하느냐가 문제다.

예를 들어 柱中가 태왕인데 乙卯日 生이라면 旺土가 일간지병이요 藥神이 된다. 藥神과 귀물을 대비해 볼 때 구분하기 어려울 것 같으나 다음을 참고하면 구분이 된다.

첫째, 일간의 강약을 재검토한다.

둘째, 약으로 도와주면 자력을 합하여 재기할 능력이 있는지의 여부를 판단하고

셋째, 재기할 힘이 있으면 그 돕는 자를 약으로 용신하게 되는 것이며, 돕는 힘이 있어도 도저히 재기불능일 때에는 그 돕는 자를 귀물로 하여 제거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같은 오행이 약이 되기도 하고 때로는 귀물이 되기도 하는데,

그것은 오직 사주전체의 구성과 일간의 강약에 따라서 좌우되는 현상인 것이다.

명봉귀물에 제거위복인데 종지건자에 대복을 감과라(命逢鬼物

除去爲福 從之健者 大福 堪誇)이 귀물을 만나면 제거하는 것이

복이 되는데, 종하는 것이 굳셈에 대복을 자랑함을 참아라.

인유귀인하고 물유귀물인데 봉지불안이요 제거위복이라(人有鬼人

物有鬼物 逢之不安 除去爲福)사람에게 귀인이 있고 사물에는

귀물이 있는데, 그것을 만나면 편안하지 못하고 제거하면 복이 된다.

 

 

귀물제거鬼物除去 일간이 을 하려는데 심히 미약한 인수나 비견 있어

에 방해가 될 때에,

柱中에서 그 방해되는 자를 충거시킴 으로서 이 성립되는 것

 

극설교가剋泄交加극하는 관살도 있고 설하는 식상도 있다.

신약할 가능성이 많은데,

이러한 경우에 신약의 원인이 되는 것으로 상황을 설명할 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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