東坊哲學院

사주명리/인연법 고찰

복된 배우자

경덕 2023. 10. 15. 10:23

다음 자료는 도계 박재완 선생님의 저서인 "命理實觀"에 설명된 인연에 관한 부분입니다.

도계 박재완 선생님께서는 왜 돼지, 쥐띠 중에서 배필로 삼아야 길하다고 안내했는지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합니다.

[명리실관 예제]

(乾命)

庚己戊己      辛壬癸甲乙丙丁(10대운)

午卯辰酉      酉戌亥子丑寅卯

하여 을 쓰고 장차 그 세력은 재목을 이루리라. 심성이 확고하여 중도에서 일을 그치지 않는다. 기술방면으로 나아가면 성공할 수 있는 자질이니라.

배필은 돼지, 쥐띠생 중에서 선택하면 모든 복이 모두 그 중에 있으리라. 자손은 반드시 영화로워 문호를 빛내리라.

이하생략

출처: 도계 박재완 저 명리실관에서 발췌

명리실관에 배필로 왜 亥生, 子生이 최길이냐 하는 부분에 대한 설명은 없습니다.

동방철학원 생각

이 사주에서 돼지띠, 쥐띠를 좋은 배필로 천거한 사유를을 인연법으로 살펴 보면]

1.“용신합덕(用神合德)이면 합자정배(合者定配)”의 인연법으로 접근해 봅니다.

사주 중에 좋게 작용하는 것이 있으면 그것을 인연으로 유인하는 것으로 정의를 내리고 있습니다. 해당 사주 내에 좋게 작용하는 인자를 인연으로 유인하기도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 명조의 경우에 用神, 로 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에 해당하는 亥生子生을 좋은 배필로 천거한 것으로 유추해 봅니다.

1)亥生을 인연하는 경우를 살펴보면

2년 연하의 辛亥生과의 인연이 되는데 그렇게 되면 배우자 年支 亥와 본인 일지 가 합하여 의 기운을 갖게 되어 財化爲官의 현상이 일어나 因妻出世 사주로 처덕이 하늘을 찌르고 부귀영화을 누리리라 유추해 봅니다.

2)子生을 인연하는 경우를 살펴보면

3년 연하의 壬子生과의 인연이 되는데 그렇게 되면 배우자 年支 子와 본인의 월지 이 합하여 의 기운을 갖게 되어 劫化爲財현상이 일어나 친구나 형제의 조력으로 를 이루고 재수대통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2.참고적으로 子生과 인연했을 경우에

한가지 조금 의문스런 부분이 있습니다. 子生이 배우자가 되게 된다면 천간으로는 +으로 己土濁壬 현상이 일어나고, 지지로는 年支子酉破, 日支子卯刑, 時支子午冲의 현상이 일어나는 부분에 대해서는 많은 생각을 해 보아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이경우에 탐합망충(貪合忘冲)으로 ., , 이 해소될 수 있을까하는 부분에는 생각해 볼 여지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3.그 외에도 무기희구(戊己希求)이면 갑을정배(甲乙定配)한다에 해당하는 인연으로 甲生, 乙生과의 인연도 생각해 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의 소임이 나무(,)를 키우는 것이라고 할 때 戊日主己日主의 경우에 甲生생을 좋은 인연으로 본다는 이론입니다.

4."柱中二者이면 合冲定配한다" 해당되는 인연으로 주중에 己土2개 이므로 그와 하는

甲生甲寅生과의 인연을 생각해 볼 수 있다고 생각해 봅니다.

'사주명리 > 인연법 고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바람둥이 남편  (0) 2023.12.25
길한 배필: 배우자 인연 고찰  (0) 2023.09.23
남편만 바라보는 사주  (2) 2023.09.16
인연 따라 사주가 변한다-1  (0) 2023.08.12
어진 배필(배우자 인연 고찰)  (0) 2023.08.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