東坊哲學院

사주명리/인연법 고찰

길한 배필: 배우자 인연 고찰

경덕 2023. 9. 23. 20:33

도계 박재완 선생님의 저서인 "命理實觀"에 설명된 인연에 관한 부분을

왜 이러한 인연을 배필로 삼아야 길한지에 대해서 인연법을 중심으로 해서 나름대로 考察해 보고자 합니다..

[명리실관 예제]

(乾命)

壬甲癸庚      庚己戊丁丙乙甲(8대운)

申午未戌      寅丑亥戌酉申

한 여름 폭염속의 나무가 습함을 만나니 영화로우리라. 학문은 의학이 제일이고 경영학이 다음이라. , 토끼 띠 중에서 택배하면 가장 길하리라. 한 아들이 잘되니 어찌 무리를 부러워 하랴

이하생략

출처: 도계 박재완 저 명리실관에서 발췌

명리실관에 이 배우자 인연을 왜 , 卯生이 최길이냐 하는 부분에 대한 설명은 없습니다.

 

동방철학원 생각

이 사주에서 범띠, 토끼띠를 좋은 배필로 천거한 사유를을 인연법으로 살펴 보면]

범띠와의 인연은 三合一虛이면 虛一定配한다의 의한 인연, 토끼띠와의 인연은七殺得勢하면 合去定配한다와 더불어서 日主無根이면 正祿定配한다”, 用神合德이면 合字定配한다의 인연법으로 접근해 봅니다.

1.三合一虛이면 虛一定配한다로 접근해 보면

사주중에서 삼합 중에 一字가 빠진 경우에 그 빠진 一字가 인연으로 들어온다고 보는데 이 명조의 경우에 年支 戌日支 午가 있으므로 寅午戌 삼합의 유인력에 의해서 그 중 빠진 一字寅生을 강력하게 당겨 오게 되므로 4살 연하로써 범띠인 甲寅生을 배우자로 택하라고 해단하셨다고 봅니다.

2七殺得勢하면 合去定配한다로 접근해 보면

이 명조에서 年干庚金, 年支辛金, 時支 申 庚金이 포진하여 七殺이 득세한 모습입니다. 이렇게 득세한 七殺을 처리하는 방법으로는 合去, 制殺, 通關3가지 접근법이 있습니다. 이 사주의 경우는 合去로 접근하여 칠살인 庚金合去시키는 생을 인연하여 5년 연하인 乙卯生인 토끼띠를 좋은 배필로 보았다고 추론해 봅니다.

3.이 두가지 공식 이외에

日主無根이면 正祿定配한다에 해당하여 일간 甲木의 뿌리가 되는 寅生도 해당되며,

用神合德이면 合字定配한다에 해당되는 경우로써 이명조의 경우 吉神, 用神이라고 보면 用神, 乙木을 유인하는 甲寅生, 乙卯生을 유인하여 배연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볼 때 범띠와 토끼띠가 선연이면서 필연이라고 생각해 보고 있습니다.

 

[참고] 왜 학문은 의학이 제일이라고 말씀 하였을까?에 대한 생각

1.월에 태어나서 일지 가 천의성(天醫星)에 해당되며

2.일간 , 월지 , 일지 가 현침살(懸針殺)에 해당될 뿐만 아니라

3.년지 이 천문성(天門星) 해당된다는 점에서 의료계 쪽을 제일이라고 한 것으로 봅니다.

 

 

 

'사주명리 > 인연법 고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바람둥이 남편  (0) 2023.12.25
복된 배우자  (0) 2023.10.15
남편만 바라보는 사주  (2) 2023.09.16
인연 따라 사주가 변한다-1  (0) 2023.08.12
어진 배필(배우자 인연 고찰)  (0) 2023.08.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