東坊哲學院

사주명리/인연법 고찰

배우자 인연에 관한 고찰 20

경덕 2023. 3. 13. 16:33

다음의 사례는 현정 신수훈 편저인 "진여명리강론本夫難偕편에 서술된 사주해단 사례입니다.

이 해단 사례 중 배우자 인연에 관한 사항을 다음과 같이 생각해 보았습니다.

[坤命]

시일월년

丁戊丁丁

巳戌未丑

身太旺 官衰夫星入墓日時怨嗔生日 과숙이라 戊辰生 본부사별하고 재혼한 癸酉生도 이별한 뒤 庚午生을 만났어도 결국은 홀어미가 된 사주다.

 

출처: 현정 신수훈 편저 "진여명리강론"에서 발췌

 

 

동방철학원 생각

위 사례에서 戊辰生과의 인연, 癸酉生과의 인연, 庚午生과의 인연에 관한 사항을

인연법을 토대로 하여 다음과 같이 생각해 보았습니다.

1.戊辰生과의 인연: “日主入庫하면 開庫定配한다에 해당하는 배연으로 보았습니다.

이 사주의 日主戊土인데 日支庫地가 되어 日主가 입고된 상태입니다. 그래서 이 창고를 열어주는 생이 인연이 되어 9살 연상인 戊辰생을 인연으로 맞이한 것으로 봅니다.

2.癸酉生과의 인연: 三合一虛이면 虛一定配한다에 해당하는 배연으로 보았습니다.

이 사주에서 時支가 있고 年地이 있어서 巳酉丑 三合 중의 부족한 글자인 를 강력하게 유인하여 4살 연상인 癸酉生을 인연하게 된 것으로 보입니다.

3.庚午生과의 인연: “及身而止하면 食神定配한다에 해당하는 배연으로 보았습니다.

이 사주를 살펴보면 모든 기운이 日主戊土에 이르러 멈추어 停滯되어 있습니다. 이 정체된 기운을 食神으로 설기시켜 주는 戊土食神이 필요하므로 7년 연상인 庚午生을 배우자로 인연했던 것으로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