東坊哲學院

사주명리/인연법 고찰

재혼한 여인

경덕 2023. 3. 15. 16:23

다음의 사례는 학선 유래웅 저 사주실록에 서술된 사주해단 사례입니다.

이 해단사례를 통하여 배우자 인연에 관한 부분에 대해서 고찰해 보았습니다.

[坤命]:

시 일 월 년

丁 己 甲 丁

卯 丑 辰 丑

 

[乾命]:

시 일 월 년

己 丁 庚

巳 亥 午

 

[乾命]愛人

시 일 월 년

丙 乙 己 丙

子 未 亥 子

 

곤명은 본 남편 庚午생이 과거에 정치깡패인데 집을 돌보지 않고 술이나 마시고 깡패 짓을 하다가 몇 년 전에 감옥에 갔었다.

생계가 막막하여[4남매가 있다] 丙子생과 관계를 가지고, 결국 가출하여 丙子생과 동거, 감옥에서 출감한 庚午생에게 70만원 위자료를 주고 해방되었다.

丙子생은 처자가 있고 남매를 데리고 왔다. 결혼 전에는 좋았으나 결혼 후 계속 경제적으로 실패한다[여자 39세때 상담]

여자 사주에 편인이 있어 남의 자식을 키우고 비겁이 많아서 재물복이 약하다.

출처: 학선 류래웅 저 사주실록에서 발췌

 

동방철학원 생각

1.丁丑生()의 입장에서 남편과의 인연은 日主無根이면 正祿定配한다에 해당되는 인연으로

부인의 명조에서 日主 己土祿이 없으므로 그 정록인 午生을 배연으로 해서 7년 연상의 庚午생을 남편으로 맺어진 것으로 추리해봅니다.

 

2.丁丑生()의 입장에서 애인과의 인연은 柱中二字이면 合冲定配한다에 해당하는 인연으로

-이 명조에서 살펴보면 년지과 일지등 주중에 2자가 있으므로 그를 합하는 子生을 배연으로 해서 1년 연상인 丙子生 과 애인관계의 인연을 맺은 것으로 유추해 봅니다.

 

3.庚午生(남편)의 입장에서 부인과의 인연은 이명조의 를 알 수가 없어서 유추하기가 어려우나 이러한 인연이 맺어진 것으로 보아 아마도 酉時생이 아닌가 추리해 봅니다.

그럴 경우에 三合一虛이면 虛一定配한다에 해당되어서 남편 명조의 일지 와 시지 가 있어서 巳酉丑 삼합 중에 一虛丑生을 배연으로 하여 7살 연하의 丁丑生을 부인으로 맺어진 것으로 유추해 봅니다.

 

4.丙子生(애인)의 입장에서 이 여인과의 인연은 柱中二字이면 合冲定配한다에 해당하는 인연으로

-이 명조에서 살펴보면 년지子와 시지등 주중에 2자가 있으므로 그를 합하는 丑生을 인연으로 해서 1년 연하인 丁丑生 과 애인관계의 인연을 맺은 것으로 유추해 봅니다.

 

 5.여자사주에 편인이 있어 남의 자식을 키우고......에 관한 소견

己丑日의 일지 食傷庫로 자식이 집합이니 그 자체만으로도 남의 자식을 거느리고 자식의 이 많은 명조라고 추론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