東坊哲學院

사주명리/인연법 고찰

배우자 인연에 대한 고찰 12

경덕 2022. 11. 17. 15:51

 

다음의 사례는 현정 신수훈 선생님의 편저인 "진여명리강론" 5p469~p473에 서술된 사주해단 사례입니다.

이경우에 배우자 인연에 관하여 공부해 보고자 합니다.

[坤命]

시 일 월 년

庚 庚 辛 癸         己 戊 丁 丙 乙 甲 癸 壬 (4대운)

辰 戌 酉 酉        巳 辰 卯 寅 丑 子 亥 戌

羊刃格庚戌魁剛 破格으로 身太旺 사주로 無官無財 명조이다. 用神假傷官格으로 癸水 傷官이다. 24세 여인(상담 당시)으로 未婚이고 삶의 터는 甲寅으로 한국이며 天時辛卯.

 

1항부터 3항까지는 中略....................................................................................................................................

4.“저도 결혼할 수 있을까요? 철학을 보러 가면 無官이라 남편이 없다고 하는데 과연 無官 四柱는 시집갈 수가 없나요?

그건 그렇지 않습니다.'

1)앞으로 30壬寅年이 오면 1세위 壬申生 인연을 만나 혼인할 수 있으며, 사업에 총력을 다하면서 세컨더리 에 얽메여 있으면 그시기를 놓지고

2)34丙午年丁巳生 인연이나 丙寅生 인연을 만날 수 있다.

3)생일이 庚戌日이라 남편은 반드시 재취로 만난다. 그리고 평소에 羊刃이 부르는 丙火 偏官 유부남 인연이 많이 따르니 평생 절제된 애정관리가 필요하다.

4)日支官庫를 놓아 이 안 나타나 있어도 이 집합하는 명운이므로 男親이 유별나게 많이 따른다.

5)그러나 20~25壬辰에서 丁酉을 수용하고 조율하며 생존하는 시기다. 두려움 버리고 건강을 챙기며 대전환을 준비하는 것이 거듭나는 길이다.

외롭다고 에 빠지면 경제계획이 무너지고 손재수가 따르니 주의가 요망된다.

자신을 버리지 말고 끝까지 사랑하고 미래를 설계하며 살아야 한다.

그리고 羊刃重重辰戌 天羅地網殺이 있으니 항시 官災나 탐재손해, 배신 등을 주의하고 아야 한다.

이하 생략

출처: 현정 신수훈 편저 진여명리강론에서 발췌

 

※동방철학원 생각※

이분이 일주 魁罡과 2개의 羊刃으로 인한 어려움이 적지 않을 것으로 보이며 더불어서 金多로 인한 여러가지 곤고함도 없지 않을 것으로 추론해 봅니다.

이 명조의 인연에 관한 부분을 신수훈 선생님 께서 왜 그런 인연을 맺게 된다고 하셨는지에 대해서 공부해 보았습니다.

 

1.壬申生과의 인연은 “日主無根이면 正錄定配한다”와 “羊刃得勢하면 退神定配한다”에 해당되는 인연으로 보았습니다.

1)日主 庚의 祿인 申이 없으므로 그 申을 배우자 인연으로,

2)또한 羊刃인 酉를 退神하는 申金을 배연으로 유인하게 된다고 봅니다.

그래서 壬申生이 配緣이 된다고 유추해 봅니다.

2.丁酉生과의 인연은 “坐下配星이면 透出定配한다”와 “火煉辰金으로 丁生定配한다”에 해당하는 인연으로 보았습니다.

1)日支 戌의 지장간 중 丁이 配偶者星에 해당하므로 이를 天干으로 투출하여 맺는 인연이

2)日主가 庚金으로 庚金은 丁火인 고로로 달구고 다듬어 주어야 그릇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나이차이가 많이 나지만 丁巳生이 인연이 된다고 유추해 봅니다.

3.丙寅生과 또한 많은 丙生과의 인연은 “羊刃得勢하면 合去定配한다”에 해당하는 인연으로 보았습니다.

본 명조에 보면 羊刃인 酉가 2개나 있어서 이 羊刃을 약화시키기 위해서 酉 중 辛金과 丙辛合으로 合去시키는 인연을 유인하게 된다고 봅니다.

그래서 丙寅生과의 인연이 오게 되고 다른 丙生들과의 인연도 많으리라 유추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