東坊哲學院

사주명리/인연법 고찰

배우자 인연에 대한 고찰10

경덕 2022. 10. 29. 09:46

도계 박재완 선생님의 저서인 "命理實觀"에 설명된 인연에 관한 부분을

왜 이러한 인연과 만나야 하는지에 대해서 계속해서 나름대로 考察해 보고 있습니다.

 

[명리실관 예제]

(乾命)

辛 丁 丙 辛        己 庚 辛 壬 癸 甲 乙[대운8]

亥 酉 申 丑        丑 寅 卯 辰 巳 午 未

품성의 강유가 자유롭고 행동 또한 진퇴가 분명하다. 입에선 강물이 흐르듯 언변이 출중하다. 배움이 걸림이 없고 친구 또한 유익하다. 정치, 외교방면에 가히 우두머리가 되도다. 비록 재물을 논하지 않되 어찌 무재라 하리요. 용띠, 뱀띠 중에서 배필을 구함이 길하다. 한 아들이 명예를 떨치니 무리를 부러워 하랴. 학업을 때에 맞게 하여 진급하는데 어려움이 없다. 28세에 결혼함이 가하다. 출세하여 명망을 얻으리라.

이하생략

출처: 도계 박재완 저 명리실관에서 발췌

 

명리실관에 이 배우자 인연을 왜 용띠(辰生)나 뱀띠(巳生)을 택해야 한지에 대한 부분에 대한 설명은 없습니다.

 

동방철학원 생각

이 명조에서 용띠나 뱀띠가 복이 되는 배필임을 인연법으로 살펴 보면

七殺得勢하면 通關定配한다 三合一虛이면 虛一定配한다에 의해서 용띠, 뱀띠와의 인연을 살펴볼 수 있으며, 아울러 길연, 악연을 떠나서 配星入庫하면 開庫定配한다에 해당하는 양띠(未生)와의 인연도 유추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1.“七殺得勢하면 通關定配한다 三合一虛이면 虛一定配한다로 접근해 보면

1)丁火 일간에 지지   壬水,   壬水,   癸水  3개의 官星이 있습니다. 이렇게 七殺 得勢하므로 이때 七殺을 처리하기 위해서는 合去, 通關, 制殺 3가지 방법이 있는데 여기서는 通關으로 접근하여 일간 丁火 七殺 水를 통관하는 것이 甲乙木이 됩니다. 그래서 3년 연하의 甲辰生 용띠, 4년 연하의 乙巳生 뱀띠와 좋은 인연으로 볼 수 있고

2)이명조에 酉丑이 있어서 가 들어오면 巳酉丑 三合이 되는데 三合一虛이면 虛一定配한다에 해당되어 4년 연하인 乙巳生이 인연이 될 수 있다고 보며

 

2.吉緣이냐 惡緣이냐 하는 문제와는 별도로 配星入庫하면 開庫定配한다 해당하는 地支에 丑이   配庫에 해당하므로 그 고지를 하는 未生을 인연으로 올 수도 있으므로 丑未冲하는 6년 연하 丁未生 양띠와의 인연도 생각해 볼 수 있다고 추론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