東坊哲學院

사주명리/인연법 고찰

배우자 인연(配偶者 因緣)에 대한 고찰13

경덕 2022. 11. 23. 17:22

 

 

다음의 사례는 현정 신수훈 스승님의 편저인 "진여명리강론" 5p543~p544에 서술된 애정선택에 관한 사주해단 사례입니다.

 

 

[坤命]

시 일 월 년

甲 丙 壬 丁 辛 庚 己 戊 丁 丙 乙 甲 癸[1대운]

午 辰 子 卯 酉 申 未 午 巳 辰 卯 寅 丑

 

1항부터 3항까지는 생략.........

......................................................................................................

4.애정(愛情)의 선택(選擇)

1)타고난 명운은 확실히 있으나 확정된 운명은 없다.

-때로는 선택이 운명의 선악길흉을 좌우한다.

-그러므로 인간의 배우자 인연도 선택이 중요하다.

-善緣, 惡緣, 業緣이 있으니 현명한 선택이 필요하다.

2)내게 가장 좋은 선연은 돼지띠다. 4세 위로서 최상이다.

-같은 길을 가는 사람이다. 과거 아픔을 딛고 출세 의지가 분명한 사람이 좋다.

3)차선의 인연은

-전문의사나 BT박사 또는 서양인으로 닭띠가 좋다.

-6세 위다. 사노라면 경제 측면 혜택은 닭띠가 최상이다.

4)業緣이 있으므로 나타났다가 서로 다른 길을 가기 쉬운 惡緣

-용띠나 동갑 男親이다(1세 밑이나 토끼 同甲)

-사랑의 느낌은 좋으나 생활의 발전은 괴로울 것이다.

5)5세위 개띠나 7세위 잔나비띠는 피하는 것이 좋다

-業緣으로 고통과 고난이 따르기 쉽다.

   -이하 생략-

 

  [동방철학원 생각]

어떠한 연유로 돼지띠(癸亥生)와의 인연 외에도 닭띠(辛酉生), 용띠(戊辰生), 토끼띠(丁卯生), 개띠(壬戌生), 잔나비띠(庚申生)와의 인연을 말씀하셨는지에 관하여 다음과 같이 제 나름대로 해단해 보았습니다.

 

1.돼지띠(癸亥生)와의 인연

“坐下배성이면 透出定配한다”와 “配星得病이면 救病定配한다”에 해당하는 인연으로 보입니다.

-일지 辰중 癸水가 配偶者星에 해당되어 천간으로 투출하여 癸亥生이 인연이 되며

-원국의 配偶者星인 壬水가 丁壬合으로 배우자를 데려 가버리는 모양새입니다,

合으로 데려가는 것을 丁癸冲으로 막아주는 癸亥生이 인연이 되어 救病을 하게 됩니다.

※地殺 인연으로 나를 이끌어 주고 代表해주는 인연이 되며

※년지와 亥卯합으로 官化爲文이 되어 남편이 親庭을 보살펴 주고 순탄한 立身揚名에 도움이 되는 요인으로 작용이 되며

※ 天乙貴人 인연이 된다는 점에서 좋은 인연이라고 여겨집니다.

2.닭띠(辛酉生)와의 인연

“用神合德이면 合者定配한다”에 해당되는 인연이면서 일지 辰이 酉를 강력하게 유인하고 있습니다. 사주 원국에 天干地支와 地藏干을 통틀어 보아도 金이 보이질 않습니다. 그래서 金氣運이 이 사주에 매우 좋게 작용하므로 金氣運이 충만한 辛酉生을 인연하게 된다고 유추해 봅니다.

※災殺 인연으로 무척 똑똑한 인연으로 조금은 피곤할 수도 있다고 봅니다.

※일지와 辰酉합이 되어 食化爲財가 되어 財物이 샘솟듯이 생기게 되며 事業手腕도 좋아지며

※이 또한 天乙貴人의 인연이 되고 있다는 점에서 좋은 인연이라고 생각됩니다.

3.용띠(戊辰生)와의 인연

“七殺得勢하면 制殺定配한다”에 해당하는 인연으로 辰중 癸水, 子중 癸水, 월간의 壬水 등 七殺이 得勢하므로 이를 戊土로 制殺하는 인연(戊癸合으로 合去는 인연에도 해당)이 되어 戊辰生이 인연이 될 수 있다고 유추해 봅니다.

4.토끼띠(丁卯生)와의 인연

“羊刃得勢하면 透出定配한다”에 해당하는 인연으로 時支 羊刃인 午중 丁이 透出하는 인연으로 丁卯生이 인연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해 봅니다.

5.개띠(壬戌生)와의 인연

“配星入庫하면 破庫定配한다.”와 “羊刃得勢하면 合去定配한다”에 해당하는 인연으로 보입니다.

-일지 辰이 官庫에 해당하므로 이를 破庫하는 戌生이 인연이 되고

-時支 羊刃인 午중 丁과 合去하는 壬生이 인연이 되어 壬戌생이 유인 되는 것으로 유추해 봅니다.

※天殺인연으로 이 인연은 君主처럼 모셔야 하고 나를 희롱하고 시험하려는 인연으로 여기기도 하는 인연으로 관계가 어려운 인연일 수 있습니다.

※년지와 卯戌합, 시지와 午戌合 등 으로 文化爲劫 현상이 내재 되어 保證만 서면 물어주는 등 文書運이 안 좋으며 또한 食化爲劫 현상이 내재 되어 布施功德이 無用之物이 되는 현상도 일어날 수 있는 등 좋지는 않을 듯 합니다.

6.잔나비띠(庚申生)와의 인연

“三合一虛이면 虛一定配한다”에 해당하는 인연으로 원국에 子辰이 있으므로 一虛한 申生을 유인하는 庚申生과의 인연이 될 수 있다고 여겨집니다.

※劫殺 인연으로 뺏어만 먹는 관계, 서로 뺏고 빼앗기는 관계의 인연이라고 할 수 있으며

※원국에 官庫가 있는데 더불어서 申子辰 官局을 이루어 매우 안 좋은 모습이 될 수 있다고 여겨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