東坊哲學院

사주명리/인연법 고찰

배우자 인연에 대한 고찰 11

경덕 2022. 11. 9. 08:51

다음의 사례는 신수훈 스승님의 편저인 "진여명리강론" 5p423에 서술된 사주해단 사례입니다.

이 해단 사례를 제 나름대로 한번 생각해 보았습니다.

[坤命]

시 일 월 년

丙 甲 己 辛

寅 寅 亥 卯

年月正官 正財를 놓고 木火通明 사주라 조상, 부모덕에 사업도 성공하고 학업도 박사까지 하니 만인이 선망하는 여장부의 삶이다.

1.어머니는 여장부로 담대하며, 아버지는 심허하나 정직한 선비이다.

2.형제는 저마다 자기 갈 길 가고 똑똑하니 家門和平하다.

3.그런데 나는 [영특한 바보]로 역사에 남을 위대한 자식을 둘 수 있는 명운인데, 身太旺 官衰라 어리석게도 자식별 丙火의 기운을 차단하는 壬辰生 男을 만나 10년을 동거하다 청춘을 허송하고 결국 헤어진다. 만나지 말아야 할 인연이 壬辰生인데.... 뒤늦게 후회한 들 무슨 소용이랴!

(상담 중간에 묻기를, "진작 선생님을 만났어야 하는데 이제야 선생님을 만난 것이 스럽습니다."고 하였다 ..................)

이하생략

출처:현정 신수훈 편저 "진여명리강론"에서 발췌

 

동방철학원 생각※

위 사례에서

1.격국용신에 관한 사항과

2.비록 헤어졌을 지라도 어떻게 해서 壬辰生 남편과의 인연이 되었는지에 관하여

다음과 같이 나름대로 생각해 보았습니다.

 

                   다            음

1.육친과 성정, 직업 관련

1).부친을 己土로 보면

-인 망망대해에 외로운 섬 하나의 모습이고

-의 모습에서 기록적이고 교육적이며,

-또한 에 좌하여 샌님처럼 보이고

2).모친을 亥水로 보면

-는 다산 풍요를 상징하는 자의를 갖고 있으며

-바다. 호수 등 큰물을 상징하므로 많은 나무를 양육할 수 있으므로

-배포도 크고 자녀도 많다고 생각해 봅니다.

3).형제들도 용신에 속하므로 모두 좋을 것으로 예단해 보아도 되지 싶습니다.

4).남편 문제는 년간 男便星으로 보면

-辛金이 자좌 卯 絶지에 임하고 時干 丙火丙辛合으로 대단히 무력한 모습이며.

-일주가 甲寅이 간여지동이면서 고란살이라 剋夫의 소지가 다분하여 남편과의 관계는 그리 좋지 않을 것으로 유추 할 수도 있겠다 싶습니다.

5).대학에서 인기 교수인 점

-이 명조를 관점에 따라 여러 가지로 볼 수 있을 것입니다만 저는 曲直格으로 보았습니다. 曲直格인 경우에 학자 교육자에 어울리는 것으로 유추해 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월지의 亥水印星이면서 文曲, 學堂 귀인에 속합니다. 이 또한 교육자의 길을 암시 하고 있다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2.격국에 관한 문제

-관점에 따라 여러 가지로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만은 저는 曲直格으로 보아서 ,,으로 삼고 싶습니다.

-정관과 정재가 천간에 투출하였으나 모두 無力하고 지지가 亥卯半合, 寅亥合으로 목 국을 이루고 있어서 曲直格으로 보았습니다.

3.壬辰生과의 인연

-인연법 진여비결에 配星得病이면 救病定配한다에 해당하는 인연으로 보입니다.

-이 명조에서 배우자 六神에 해당하는 辛金 자좌 인 절지에 임하고 있으며

-時干丙火丙辛合을 하므로 配星이 나약하기 짝이 없는 모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配星으로 작용하는 丙火壬水制剋함으로써 救病하기 위하여 壬辰生을 인 연하게 된 것으로 유추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