東坊哲學院

사주명리/격국용신

종살격(從殺格)

경덕 2020. 8. 30. 16:32

 진종살격은 우선적으로 일간이 극히 신약하고 관살이 사주의 기세를 장악하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월지가 관살이고 지지에 관살이 방국이나 삼합을 이루면서 관살이 투출한 가운데 식상이 관살을 극하지 않고 일간의 기운을 돋우는 인성이 없으면 성립한다.

★월지가 관살이 아닐 때는 지지에 세개 이상의 관살이 있어야 한다.

★인성이 있으면 그 가까이에 재성이 있어서 인성의 작용을 파괴해야 한다.

 

 가종살격의 성립은 사주에 관살이 만국을 이룬 가운데 천간에 일간의 기운을 강왕하게 하는 비겁이나 인성, 그리고 관살을 극하는 식상이 있어도 통근하지 못하여 무력한 경우 성립한다.

 한편 천간에 있는 비겁과 인성이 지지에 통근하면 종격이 되지 않고 正格이 되며, 만일 비겁은 없고 인성만 있어서 통근을 하였을 경우 재성이 인성을 파괴하면 진종격이 된다.

 종살격의 용신은 관살이고 희신은 재성 그리고 기구신은 식상, 비겁, 인성이 된다.

 

乙    己    丁    壬

亥    卯    未    寅

 

 己土 일간이 未月에 출생하니 월지에 통근이 되었다. 그러나 亥卯未 木局(관살)을 이루면서 연지에 寅木이 있고 연, 월간이 丁壬 合木으로 변하니 사주가 모두 관살 일색으로 변하였다. 그러므로 기명종살하게 된다.

 그런데 이사주는 일간이 미토에 통근을 하여 어느정도 힘이 있기 때문에 종살격이 안될 수도 있는 것으로 볼 수 있으나 위의 경우와 같이 음일간은 기가 지지에 어느정도 통해도 세력이 강한 곳으로 종하게 된다.

 

'사주명리 > 격국용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종세격(從勢格)  (0) 2020.08.30
종강격(從强格)  (0) 2020.08.30
종재격(從財格)  (0) 2020.08.30
종아격(從兒格)  (0) 2020.08.29
윤하격(潤下格)  (0) 2020.08.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