東坊哲學院

사주명리/격국용신

종세격(從勢格)

경덕 2020. 8. 30. 17:26

 종세격의 성립은 일간이 뿌리가 없어 극히 신약하고 사주에 재성과 관성, 식상이 동등하게 왕하거나 이들 중 두개의 육신이 왕하여 강약을 구분할 수가 없는 가운데, 일간을 생부(生扶)해 줄 비겁과 인성이 없어야 한다.

 종세격의 용신은 재성과 관성, 식상을 비교하여 어느 육신이 조금이라도 왕하다면 그 왕한 육신이 되며, 용신에서 빠진 나머지 두개의 육신이 희신이 된다.

 만일 삼자가 똑 같이 왕하여 강약의 구분이 곤란할 경우에는 반드시 재성이 용신이 되고,  이때 희신은 식상과 관살이 된다.

 

甲    癸    壬    丙

寅    巳    辰    戌

 

 癸水 일간이 진월에 출생하여 실령하였고 월간 겁재 壬水를 제외한 모든 오행이 일간을 극루하는 식상, 재성, 관성으로 채워지므로 인해서 매우 신약한 사주이다.

 이와 같이 일간이 매우 신약하면 신약한 일간을 생조하는 기운이 필요하게 되는데 월지 진중 계수와 일지 사중 경금의 생조를 받고 월간 임수가 투출하여 일간을 생조하니 이는 일간의 의지처가 생기게 되어 매우 좋게 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월지 진토와 연지 술토간 辰戌冲으로 인해 지장간 癸水가 파극되고 또한 寅巳 삼형으로 인해 지장간의 庚金마져 파괴되니 일간 癸水, 월간 겁재 壬水의 의지처를 모두 빼앗는 것이 되어 고립무원의 처지가 되고 만다.

  그러므로 식상, 재성, 관성을 따르는 從勢格이 성립하게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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