東坊哲學院

사주명리/격국용신

종재격(從財格)

경덕 2020. 8. 30. 11:14

 종재격은 일간이 의지할 데가 없이 극히 신약하고 재성이 사주의 기세를 장악해야 성립이 된다.

그리고 월지가 재성이고, 지지에 재성이 삼합이나 방국이 성립되거나, 지지에 재성이 두개 이상이면서 천간에 투출하여 재성의 기세가 강한 가운데 재성을 거스르는 비겁이나 인성이 없으면 성립한다,

 가종재격의 경우 사주에 재성이 만국을 이루고 있어야 하는 것은 종재격과 동일하다. 그러나 인성이나 비겁이 천간에 있지만 뿌리가 전혀 없어 일간을 생하지 못할 때 성립한다.

 종재격의 용신은 재성이고 희신은 식상이며 기,구신은 비겁과 인성이고, 관성은 비겁을 제거하므로 약신이 된다.

 한편 종재격은 재성을 생하는 운(식상)은물론 재성의 기운을 설기하는 운(관살)까지도 모두 기뻐하기 때문에 사주에 관살이 있으면 부귀하다.

 

甲    癸    丙    壬

寅    巳    午    午

 

 천간의 壬, 癸水가 뿌리가 없는 가운데 사주의 전국이 木(식상), 火(재성)일색이다. 더욱이 천간에 있는 甲木이 水의 기운을 설기하여 火를 도우니 진종격이다. 

 더욱이 일지 巳火의 지장간 戊土가 일간 癸水와 戊癸합하여 火로 되고, 연지 午火의 지장간 丁火도, 연간 壬水와 합하여 木이 된다. 이른바 上下가 합하여 왕신으로 화한 것이다.

 

戊    庚    壬    壬

寅    寅    寅    子

 

 庚金 일간이 초봄인 寅月에 출생하고 지지가 사실상 전부 木(재성)으로 되어 있어 재성이 왕한 가운데, 연, 월간도 재성을 생하는 식상(水)이기 때문에 일간 庚金은 의지처가 없는 실정으로 종재격이 성립된다.

 한편 시간의 戊土가 장생지인 寅木 중 丙火의 도움을 받아 火生土, 土生金으로 인성으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기 수우나 寅木의 지장간 丙火의 도움을 받기 전에 이미 왕한 木의 기운에 의해 붕괴됨으로써 土의 임무를 할 수가 없는 상황이다.

 

 

'사주명리 > 격국용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종강격(從强格)  (0) 2020.08.30
종살격(從殺格)  (0) 2020.08.30
종아격(從兒格)  (0) 2020.08.29
윤하격(潤下格)  (0) 2020.08.28
종혁격(從革格)  (0) 2020.08.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