東坊哲學院

사주명리/동방철학원 생각

직업, 진로, 배우자 인연에 대한 고찰

경덕 2023. 11. 28. 17:42

다음의 사례는 도계 박재완 선생님의 저서인 "命理實觀"에 설명된 사주해단 사례입니다.

여기에서 직업에 관한 사항, 외지로 나가는 문제, 배우자애 대한 문제에 대해서 저의 생각을 서술해 봅니다.

 

[명리실관 예제]

(乾命)

시일월년

乙己戊壬       乙甲癸壬辛庚己(4대운)

亥丑申子       卯寅丑子亥戌酉

사람의 장단은 일의 이룸에 있다. 기술방면이 성공의 길이라. 외지로 나가는 것이 더욱 영화로우리라.

범띠, 토끼띠 배필이 가장 길하다. 그렇지 못하면 여름에 태어난 여자가 가하리라

자손 또한 늦고 드물다.

이하생략

출처: 도계 박재완 저 "命理實觀"에서 발췌

 

위 예제에서 도계 박재완 선생님께서는

1.왜 진로를 기술방면이라고 말씀하셨는지?

2.왜 외지로 나가는 것이 영화롭다고 하셨는지?

3.왜 범띠, 토끼띠 배필이 가장 길하다고 하셨는지? 에 대해서

저의 소견을 다음과 같이 서술해 봅니다.

 

[동방철학원 의견]

우선 이 명조를

첫째, 棄命從財하는 從財格 사주로 접근해 보았습니다.

천간에 壬水 財透出되고 지지가 申子 三合水局을 이룸과 동시에 亥子丑 水方局을 이루고 있는 부분과, 월간 劫財 戊土에 앉아 있으면서 土生金으로 설기되어 힘이 없는 모습이고, 일주 己土에 임하고 있으면서 지지 전체가 水合, 方局을 이루고 있으므로 해서 일주의 힘이 매우 쇠약한 것으로 보아 棄命從財格으로 생각해 본 것입니다.

그래서 , 하고 , 하는 것으로 보아 접근해 보았습니다.

둘째, 衰旺太極으로 太旺에는 泄氣를 좋아하고 旺極에는 하는 것이 좋으며. 太衰에는 하는 것이 좋고 衰極에는 泄氣시키는 것이 좋다는 원리에 따라 이 경우는 太衰에 해당하므로 하는 을 써서 , 하는 것으로 볼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1.진로가 기술 방면이라고 하신 부분

일지 庫藏支에 해당하며 월지 食傷(하는 일)申金으로 因子論적인 입장에서 접근해 보면 금속, 기계, 철강, 자동차 등 공업 분야, 기술 분야에 종사하는 모습으로 유추해 볼 수도 있다고 생각해 봅니다.

 

2.외지로 나가는 것이 영화롭다고 하신 부분

1)지지가 가 만국을 이루고 있어서 바다를 건너는 일이 있을 것이며 또한 월지 이 지살이라는 점에서 외지로 가는 것이 좋다고 본 것이 아닌가 유추해 봅니다.

2)에 해당괴고 食傷에 해당된다는 점도 고려해 볼만합니다.

 

3.범띠, 토끼띠가 가장 하다고 하신 부분

1)“戊己希求이면 甲乙定配한다.”에 해당하는 인연으로 보았습니다.

나무는 흙에 뿌리를 내리고, 흙은 나무를 키우는 것이 본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己土 日干이므로 나무를 키우기 위하여 , 乙木을 반가이 맞이하여 2년 연하의 범띠 甲寅生, 3년 연하의 乙卯生을 좋은 인연으로 보신 것 같습니다.

2)“用神合德이면 合字定配한다.”에 해당하는 인연으로 보았습니다.

사주에 좋게 작용하는 것을 인연으로 끌어 온다고 봅니다. 이 사주는 이 매우 갈급하다고 보이며 또한 용, 희신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봅니다. 그래서 을 끌어 와서 이 또한 2년 연하의 범띠 甲寅生, 3년 연하의 乙卯生을 좋은 인연으로 보신 것 같습니다.

3)참고적으로 자손 문제는 官星 乙木子息星이면서 子息宮에 임했는데 시지 12운성의 에 해당되어 자식 운이 안 좋은 모습인데 寅生이나 卯生을 인연하면 亥卯 木局, 寅亥合木으로 자식 운의 측면에서도 좋게 작용할 것으로 추론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