東坊哲學院

사주명리/인연법 고찰

배우자 인연에 대한 고찰 7

경덕 2022. 10. 21. 20:08

 도계 박재완 선생님의 저서인 "命理實觀"에 설명된 인연에 관한 부분을

왜 이러한 인연과 만나야 하는지에 대해서 계속해서 나름대로 考察해 보고 있습니다.

[명리실관 예제]

(乾命)

丙 丙 戊 庚      乙 甲 癸 壬 辛 庚 己 [8대운]

申 子 寅 寅      酉 申 未 午 巳 辰 卯

 

비록 섣달이지만 입춘이 지나고 6일이 되었으니 장차 화기의 여운이 충만 하리라. 돌아가는 큰 기러기 득의하여 푸른 창공이 넓고, 버들가지는 물이 움직이니 휘어지네. 예절을 알고 신의를 알며 나아감과 물러남도 알도다. 상공 분야나 의학계통 양자 간에 택함이 가장 묘하리라. 용이나 뱀띠 중 배필을 택함이 바로 좋은 연분이 되리라. 두 아들 비록 귀하게 되겠지만 그중에 하나가 더욱 영화로우리라.

이하생략

출처: 도계 박재완 저 명리실관에서 발췌 

 

명리실관에 이 배우자 인연을 왜 용띠(辰生), 뱀띠(巳生)가 길하냐 하는 부분에 대한 설명은 없습니다.

 

※동방철학원 생각※

◀이 사주에서 용띠와 뱀띠가 좋은 배필임을 인연법으로 살펴 보면▶

“三合一虛하면 虛定一配한다”와 “日柱無根이면 正祿定配한다.”의 인연법 공식으로 접근해 보고자 합니다.

 

1.“三合一虛하면 虛一定配한다”,로 접근해 보면

柱中에 三合되는 地支중 두字가 있고 한 字가 빠진 경우에는 그 빠진 한 字가 인연으로 들어오게 됩니다. 위의 사주의 경우에 지지에 申子辰 三合중 申과 子가 있는데 辰이 빠져 있습니다. 그래서 그 중 빠진 辰生을 강력하게 유인하여 庚寅年으로부터 2년 연하인 壬辰生 용띠를  좋은 배필로 보았다고 추론해 봅니다.

 

2.“日柱無根이면 正祿定配한다”로 접근해 보면

柱中의 日主에 祿이 없으면 그 祿을 배우자로 인연하게 됩니다. 위의 사주에서 보면 日主인 丙火의 祿이 되는 巳火가 안 보입니다. 그래서 일주의 祿인 巳火를 배우자로 끌어 들여서 3년 연하인 癸巳生 뱀띠를 좋은 배필로 보았다고 추론해 봅니다.

 

※그외에도 길연, 악연을 떠나서 “柱中二字이면 合冲定配한다.”의 인연으로 2개의 丙과 丙辛合하는 辛卯生과 또한 2개의 寅과 寅亥合하는 丁亥生과의 인연도 생각해 볼 수 있다고 여겨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