東坊哲學院

사주명리/인연법 고찰

배우자 인연에 관한 고찰 5

경덕 2022. 10. 4. 21:05

 

 

도계 박재완 선생님의 저서인 "命理實觀"에 설명된 인연에 관한 부분을

왜 이러한 인연과 만나야 하는지에 대해서 계속해서 나름대로 考察해 보고 있습니다.

 

[명리실관 예제]

 (乾命)

癸 癸 丁 壬      甲 癸 壬 辛 庚 己 戊 [5대운]

亥 亥 未 寅      寅 丑 子 亥 戌 酉 申

6월생으로 물이 많으니 비록 삼복에 찬 기운이 일어난다고 하나 의 뿌리가 없는 克泄을 당하니 金水의 고향에서 능히 길조를 얻으리라.

용띠, 뱀띠 중에서 배필을 택하면 길하고 가을이나 겨울에 태어난 사람이면 더욱 좋다. 한 아들이 비록 작으나 능히 일당백이라

이하생략

출처: 도계 박재완 저 명리실관에서 발췌

 

명리실관에 이 배우자 인연을 왜 辰, 巳이 최길이냐 하는 부분에 대한 설명은 없습니다.

 

※동방철학원 생각※

◀이 사주에서 용띠와 뱀띠가 좋은 배필임을 인연법으로 살펴 보면▶

“坐下吉神이면 透出定配한다”, “柱中二字이면 合冲定配”, “及身而止하면 食神定配한다”의 인연법 공식으로 접근해 보고자 합니다.

 

1.“坐下吉神이면 透出定配한다”로 접근해 보면

配偶者宮 일지인 坐下에 吉神이 있으면 이를 투출하여 배우자로 유인한다는 것으로 이 명조에서 일지 亥 중 甲木이 吉神이므로 甲木을 인연하게 되는데 그래서 2년 연하인 甲辰생인 용띠(辰生)를 좋은 배필로 보았다고 추론해 봅니다.

(여기서 甲이 길신이냐 하는 문제는 이론이 소지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2.“柱中二字이면 合冲定配”로 접근해 보면

주중 같은 글자가 2개 있으면 그 자를 合하거나 冲하는 인연을 유인하게 되는데 이 명조에서 보면 일지와 시지에 2개의 亥가 있는데 이 亥를 冲 하는 巳를 유인하여 인연하게 된다고 봅니다. 그래서 3년 연하인 乙巳생인 뱀띠(巳生)를 좋은 배필로 보았다고 추론해 봅니다.

이 경우 亥亥自刑을 巳亥冲으로 해결해 주면서 또한 天乙貴人인 좋은 인연이라고 생각해 봅니다.

3.“及身而止하면 食神定配한다”로 접근해 보면

이 명조에서 보면 사주의 기운이 旺한 水氣가 일주인 癸水에 정체 되어 있어서 그 기운을 설기시켜 주는 食神인 甲乙木으로 인연을 하게 된다고 봅니다. 그래서 용띠인 甲辰生과 뱀띠인 乙巳生이 좋은 배필이 될 것이라고 추론해 봅니다.

 

참고적으로 善緣이냐 惡緣이냐 하는 문제를 떠나서 이 사주에서 三合一虛이면 虛一定配한다에 해당하는 인연으로 주중에 ,가 있으므로 그를 채워주는 1년 연하 癸卯生 인연도 생각해 볼 수 있고, 柱中二字이면 合冲定配에 해당하는 천간의 2개의 와 합하는 6년 연하의 戊申生과의 인연도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