東坊哲學院

사주명리/인연법 고찰

배우자 인연에 대한 고찰 6

경덕 2022. 10. 8. 16:40

 

 

 

도계 박재완 선생님의 저서인 "命理實觀"에 설명된 인연에 관한 부분을

왜 이러한 인연과 만나야 하는지에 대해서 계속해서 나름대로 考察해 보고 있습니다.

 

[명리실관 예제]

 

(坤命)

壬 乙 庚 戊      癸 甲 乙 丙 丁 戊 己 [5대운]

午 丑 申 申      丑 寅 卯 辰 巳 午 未

,이 왕국에 온수가 생목이로다. 재기가 비상하고 능히 여러 무리를 지도하리라.

뱀띠, 말띠생을 낭군으로 택함이 길하며 아니면 여름에 태어난 남자 역시 가하도다.

,丁日 생도 좋다.

이하생략

출처: 도계 박재완 저 명리실관에서 발췌

명리실관에 이 배우자 인연을 왜 뱀띠(巳生), 말띠(午生)가 길하냐 하는 부분에 대한 설명은 없습니다.

 

※동방철학원 생각※

◀이 사주에서 뱀띠와 말띠가 좋은 배필임을 인연법으로 살펴 보면▶

“七殺得勢하면 制殺定配한다”, “及身而止이면 食神冲配”, “柱中二字이면 合冲定配한다”의 인연법 공식으로 접근해 보고자 합니다.

 

1.“七殺得勢하면 制殺定配한다”로 접근해 보면

천간에 庚金, 년지 申중 庚金, 월지 申중 庚금, 일지 丑중 辛金 등 七殺이 得勢하므로 이 칠살을 처리하기 위하여는 合去, 通關, 制殺 등 3가지 방법이 있는데 여기서는 制殺을 활용하여 丙火로 식신제살하여 2년 연상의 丙午生인 말띠를 좋은 배필로 보았다고 추론해 봅니다.

 

2.“柱中二字이면 合冲定配”로 접근해 보면

주중 같은 글자가 2개 있으면 그 자를 合하거나 冲하는 인연을 유인하게 되는데 이 명조에서 보면 년지와 월지에 2개의 申이 있는데 이 申을 合 하는 巳를 유인하여 인연하게 된다고 봅니다. 그래서 3년 연상인 乙巳생인 뱀띠(巳生)를 좋은 배필로 보았다고 추론해 봅니다.

 

3.“及身而止하면 食神定配한다”로 접근해 보면

이 명조에서 보면 사주의 기운이 일주인 乙木에 정체 되어 있어서 그 정체된 기운을 설기시켜 주는 食神인 丙,丁火로 인연을 하게 된다고 봅니다. 그래서 말띠인 丙午生과 뱀띠인 乙巳生이 좋은 배필이 될 것이라고 추론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