東坊哲學院

사주명리/인연법 고찰

배우자 인연에 대한 고찰4

경덕 2022. 10. 2. 16:53

도계 박재완 선생님의 저서인 "命理實觀"에 설명된 인연에 관한 부분을

왜 이러한 인연과 만나야 하는지에 대해서 계속해서 나름대로 考察해 보고 있습니다.

 

[명리실관 예제]

 

(乾命)

丁 甲 庚 辛      癸 甲 乙 丙 丁 戊 己 [3대운]

卯 午 寅 丑      未 申 酉 戌 亥 子 丑

 

왕성한 이 재목을 이루는 것이 비록 이치에 당연하다 할 것이나 관살혼잡이 일대 결점이다.

크고 작은 일이 빗나가는 것은 학문을 좋아하지 않은 결과이다.

기술방면이 가장 좋은 길이니라. 이 명조가 좋은 길로 가는 하나의 방법이 될 것이니라.

씨앗을 뿌리고 나무를 가꾸는 일을 익혀 두고자 하는 취지는 이렇게 함으로써 마음이​ 진정 되어야만 모든 흉사가 침범치 못하기 때문이다.

, 토끼띠 중에 배필로 맞이하는 것이 절묘한 이치니라.

이하생략

출처: 도계 박재완 저 명리실관에서 발췌

 

명리실관에 이 배우자 인연을 왜 寅生, 卯이 최길이냐 하는 부분에 대한 설명은 없습니다.

 

동방철학원 생각

이 사주에서 범띠, 토끼띠를 좋은 배필임을 "인연법"으로 살펴 보면

七殺得勢하면 通關定配한다”, “羊刃得勢하면 退神定配한다”, “用神合德이면 合者定配한다의 인연법 공식으로 접근해 보면 다음과 같이 범띠, 토끼띠 인연을 추론해 볼 수 있습니다.

 

1.“七殺得勢하면 通關定配한다로 접근해 보면

이 명조에서 天干 庚金, 辛金과 년지의   辛金이 포진하여 七殺이 득세한 모습입니다.

七殺을 처리하는 방법으로는 合去, 制殺, 通關 3가지 접근법이 있습니다. 이 사주의 경우는 通關으로 접근하여 일간 과 칠살 을 통관시키는 ,癸水를 인연하여 金生水, 水生木함으로써 殺印相生하는 인연으로 1년 연하인 壬寅生 2년 연하인 癸卯生과 인연 하므로써 범띠(寅生)와 토끼띠(卯生)를 좋은 배필로 보았다고 추론해 봅니다.

 

2.“羊刃得勢하면 退神定配한다로 접근해 보면

이 명조에서 時支 卯 羊刃에 해당됩니다. 羊刃을 처리하는 방법으로는 合去, 退神, 透出 3가지 접근법이 있습니다. 이 경우는 退神으로 접근하여  退神 寅生을 인연하게 됩니다. 그래서 1년 연하인 壬寅生이 인연으로 들어오는 것으로 추론해 봅니다.

 

3.用神合德이면 合者定配한다로 접근해 보면

사주에서 좋게 작용하는 因字로 인연하는 것으로 보면 이 사주에서 년지  癸水 用神으로 작용하므로 이를 인연으로 합자정배 하는 癸卯생이 좋은 배필로 추론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