東坊哲學院

사주명리/사주실전풀이

잘못된 팔자최면 약이 없다

경덕 2022. 6. 2. 20:05

시 일 월 년 [여성]

乙 乙 壬 丁

酉 巳 子 巳

 

己 戊 丁 丙 乙 甲 癸 [대운]

未 午 巳 辰 卯 寅 丑

 

[문]: 결혼에도 별 뜻이 없고, 자식에게 의지하고 싶은 마음도 없고, 아직까지는 재물에도 별로 끌리는 마음이 없고, 현재 가진 것도 없으니 그냥 홀가분하게 은둔하여 도나 닦아 볼까 하는 생각이 가끔 들다가도 그래도 세상 속에서 하고 싶은 게 있고 감히 꿈꾸어 보는 것이 있습니다.

제가 도를 닦고 싶은 마음이 든다는 것은 깨달음에 대한 갈구 보다는 이왕지사 그러그러한 것이라면 힘들게 움켜잡고 있는 것을 쿨하게 다 놓아 버리고 편안해지고자 하는 마음일 겁니다. 얼마간 제사주를 놓고 요리조리 뚫어지게 살펴보고, 학인들의 도움을 좀 받아 보고 하여도 점점 더 미궁입니다.

재물을 뜻하는 자가 없으니 식상생재가 아니어서 재물을 추구하기도 애매하고, 관인상생이 되는 것도 아니어서 명예를 추구하기도 어려운 것 같습니다. 좋은 배우자를 만나 알콩달콩 살기도 애초에 글러 보이니 나름 개인적으로 가장 소중한 사주의 모습이 좀 밉살스럽게 보이기도 합니다.

겨울에 조그만 나무가 뿌리도 없이 얼어붙어서 죽게 생겼으니 사회에 기여고 뭐고 간에 일단 자신부터 좀 살고 봐야 맞는 이치 같은데 이 나무는 어찌된 판인지 지 죽어 가는데도 자꾸만 마음이 밖을 향하고 높은 뜻은 품고 욕심을 부리네요.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답]: 안녕하신지요? 사주에 대한 자기 최면 무섭지요. 나쁜 쪽으로 보면 한 없이 나쁘게 보이고, 좋은 면을 보면 많은 장점을 발견할 수 있는 게 팔자의 세계입니다. 본인이 사주에 대한 판단 글 중 마음에 걸리는 부분에 대해서만 제 생각 전합니다. 사주에 대해 아는 분 같아 역학 용어를 쉽게 풀어 쓰지는 않았습니다.

 

[문]: 재가 없으니 식상생재가 아니어서 재물을 추구하기도 애매........

[답]: 팔자에 전체적인 큰 오행의 흐름으로 보면 금생수 . 수생목. 목생화로 인 식상에 몰려 인 재물을 만들 준비가 되어 있다. 중년부터 의 대운이 오니 재물과 인연이 있다. 팔자에 식상과 재성이 모두 있어야 재물이 있는 것은 아니고, 재물을 만드는 식상만 있어도 재물이 많은 경우가 있다.

 

[문]: 관인상생이 되는 것도 아니어서 명예를 추구하기도 어려운 것......

[답]: 지지가 巳酉삼합으로 합을 이룬다, 합은 유정(有情)함을 만드니 본인을 뜻하는 이 쓸 수 있는 酉金관살이 된다.

또한 월지에 강한 인수가 있으니 금생수로 관인 상생이 전혀 안 되는 팔자는 아니다.

 

[문]: 겨울에 조그만 나무가 뿌리도 없이 얼어붙어서 죽게 생겼으니.......

[답]: 냉기가 강한 월에 태어났으니 겨울나무는 맞다. 그러나 뿌리가 없다는 것은 壬子라는 물의 기운이 강한데 문제 있는 시각이다. 아울러 본인이 앉은 자리인 일지에 불인 巳火가 있고, 연간 丁火 巳火라는 불의 근거가 된다. 불기운이 이 정도인데 얼어붙는다는 것은 엄살에 가깝다. 팔자의 일간 강도가 중화에 가까운 중, 재성으로 통관하는 게 좋은 팔자구조인데, 운의 흐름이 火土로 흘러 아름다운 운의 흐름을 보이고 있다

 

출처: 이을로 지음 멀대도사의 사주팔자 이야기에서 발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