東坊哲學院

사주명리/사주명리용어해설

아능생모(兒能生母)

경덕 2020. 7. 24. 11:21

아능생모(兒能生母): 나의 아(兒)즉 식신과 상관의 입장으로서는 일간이 가 되는 것이므로,

로써 을 제거하여 일간()을 살려준다 하여 아능생모라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겨울철의 일간은 하고 잎이 내려 약하고 있는데,

을 만나면 金克木 뿐만 아니라 그 하여 의 동결에 도움을 주게 된다.

이때에는 극금살(剋金殺)하고 해동수(解凍水)하며 목득양화(木得陽火)

이 잘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봄이 시작 되는 寅月일주라면,

寅木은 아직 얼어 있어 눈목(嫩木)이며 는 미화(微火)가 되어 대기(大忌) 하는데

寅木이 납수(納水) 할 것 같으나 아직 한기가 있어 불능납수하게 된다.

 

이런 때에는 득토(得土)하여 水殺을 제거해야 를 살리게 되니

토래지수(土來止水)하여 배목지정신(培木之精神)으로 아능생모가 된다.

 

이와 같이 일주의 (상관.식신)을 제거(식신제살)할 뿐만 아니라

시후적 으로 인수역할을 못하고 있는 것을 조정하여 살려주고 있으므로

그 상관과 식신은 이중 역할을 하여 나를 적극 돕게 되는 것이다.

 

이 점이 곧 식신제살과 다른데 식신제살은 하는 일역에 그치는데

반하여 아능생모는 제살과 동시 인수조정까지 二役하는 점에서 양자가

구분되는 것이다.

 

아능생모하니 래적을 방어라. 급중유구하니 천하태평이라(兒能生母 來敵

防禦 急中有救 天下太平)자식이 능히 어머니를 살려주니 오는 적을

방어하는구나. 위급한 가운이 구해줌이 있으니 천하가 태평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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