東坊哲學院

사주명리/인연법 고찰

백가지 복이 겸전하는 배필

경덕 2023. 5. 5. 19:39

도계 박재완 선생님의 저서인 "命理實觀"에 설명된 사주해단 중에서 인연에 관한 부분을

인연법을 적용해서 나름대로 考察해 보고자 합니다.

[명리실관 예제]

(乾命)

시일월년

壬甲壬丁        乙丙丁戊己庚申(9대운)

申子寅未        未申酉戌亥子丑

春木(춘목)水氣(수기)가 왕성하니 추운 나무가 떠내려갈까 두렵다. 외방의 따뜻한 땅이니 반드시 두터운 공이 된다. 토목을 경영하는 것이 가장 길하다.

좌하 도화살이 기신이 되었으니 특히 여자를 조심해야 하고 술을 조심해야 한다. 사람들이 꽃과 더불어 술을 즐기더라도 그대는 평생 끊고 멀리해야 한다.

庚戌生(경술생) 배필을 맞이하면 백가지 복이 겸전하고 한 자식이 귀하게 되리라

전체의 국이 가 약하므로 인화물이 특히 길하다. 습한 격국 때문이니라.

이하생략

 출처: 도계 박재완 저 명리실관에서 발췌

 

 동방철학원 생각

이 사주에서 庚戌生(경술생)을 좋은 배필로 천거한 연유를 인연법으로 살펴보면

1.“地藏吉神이면 透出定配한다(지장길신이면 투출정배한다)”에 해당하는 인연을 말씀하신 것으로 추론해 봅니다.

四柱 中 지지의 地藏干(지장간)에 좋은 길신이 있으면 이를 투출시켜 배우자로 유인하는데 이 명조는 신강사주로 시지 중의 庚金이 길신이므로 이를 투출시켜서 庚生을 인연하게 되는데 태세 丁未에서 가장 가까운 3년 연하의 庚戌生과의 인연을 가장 좋은 배필로 천거한 것으로 추론해 봅니다.

 

2.그 외에도 三合一虛이면 虛一定配한다(삼합일허이면 허일정배한다)”의 인연으로

일지 와 시지 三合으로 유인하는 辰生3년 연상의 甲辰生과의 인연과

甲日水蕩시는 騎虎定配한다(갑일수탕시는 기호정배한다)”의 인연으로

월간 壬水, 시간 壬水, 지지로는 申子水局을 이루고 있어서 水氣가 범람하고 있으므로 호랑이 ()를 타야하므로 寅生7년 연하의 甲寅생과의 인연도 생각해 볼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두 인연(甲辰生과 甲寅生)은 좋은 인연으로 보기가 어려울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