東坊哲學院

사주명리/역학자료실

간지(干支)로 사주 그림 그리기

경덕 2022. 7. 10. 21:44

사주의 干支로 회화식으로 그림을 그리며 사주해단을 하는데 도움이 되는 내용이 있어 소개합니다.

 

[甲寅]큰 나무요 기둥이고 숲이며, 거인이요 호랑이다. 큰 악기요 북이다.

 

[乙卯]작은 나무요 넝쿨이고 화초이며, 예술가요 토끼다. 붓이요 연필이다.

 

[丙巳]태양이고 용광로요 빛과 꽃이다. 운동장, 비행기다. 무족속주 뱀이다.

 

[丁午]달이고 별이요 등불이고 촛불이요 작은 꽃이다. 힘센 장정이고 말이다.

 

[戊辰]산이고 성이며 담이며 뚝이다. 찰흙, 진흙이요 우레며 용이다. 신비다.

 

[己丑]논이고 밭이며 들이며 흙이다. 모레, 자갈, 농토, 언 흙이다. 암소다

 

[未戌]未는 석유, 석탄, 화분, 美요 양이다. 戌은 화로, 아궁이, 術이다. 개다.

 

[庚申]큰 쇠요 돌이며 바위다. 도로다. 무쇠 장철 도끼다.혁명가요 원숭이다.

 

[辛酉]작은 쇠나 돌이고. 면도날, 금은보화, 세공사, 시계, 장신구다. 닭이다.

 

[壬亥]호수요 강이며 바다요, 파도요 폭풍이다.어둠이고 먹구름이다 돼지다.

 

[癸子]보슬비요 이슬이며 안개다. 시냇물, 샘물, 눈물, 소립자. 씨. 쥐다.

 

 

(甲子는 물에 뜬 나무요, 乙丑은 겨울의 보리이고, 丙寅은 큰 나무에 만개한 꽃이요, 丁卯는 작은 나무에 핀 아름다운 꽃이다. 戊子는 산에서 흐르는 계곡물이고, 戊申은 바위산이며, 戊戌은 황량한 사막이고, 甲申은 바위위의 나무요, 庚寅은 바위 아래 나무다. 다른 干支들도 이와 같이 풍부한 상상력으로 짜임새의 모양이나 스토리를 창조하여 간결하게 그림을 그려 볼 것)

 

출처: 현정 신수훈 편저 "진여명리강론"에서 발췌

'사주명리 > 역학자료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야자시론(夜子時論)  (0) 2021.08.30
계절(季節)을 잘 살펴라  (0) 2020.07.21
인연(因緣)에 따라 운명이 바뀐 특별 사례  (0) 2020.07.21
사주보는 핵심 비결  (0) 2020.06.14
신왕관왕 사주  (0) 2020.03.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