東坊哲學院

사주명리/12지지론요약

오화(午火)

경덕 2020. 5. 13. 10:19

【자의字意 등 특징】

▣『午』字 풀이⇨ 십자(十)로에서 손을 들어 빛을 가리며 길을 찾는 모양을

나타낸다(어디로 가야 할지 망설이는 모습)

 

 

또한 더 이상 올라가는 것(十)을 위에서 막는 형상으로서,

이제는 그만 벌리고 내실을 기하라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

 

 

⦿『열十자』에는 가로세로가 엇갈리는 형상이 있어,

『午』字에는 “교착할 오, 거스를 오, 거역할 오”의 뜻이 포함되어 있다

 

 

⦿『午』字는 화살촉 모양으로 멀리 간다는 뜻도 있다

 

 

⦿한편 『허許』字는 말씀 “언言”변과 “午”자의 합으로서,

말만 잘하면 일이 잘 풀린다는 뜻이 포함된다

 

 

 

▣午火는 陰 운동, 즉 1陰이 시작되는 시점이다.

또한 수장收藏 과정의 첫걸음이기도 하다.

생장生長은 과거의 도움 없이 스스로의 노력으로 일구어 낼 수가 있지만

수장은 생장의 과정이 없다면 결실로 거둘 것이 없다

 

 

▣午火의 성격⇨ 한마디로 활동성이 있고 명랑하다,

또한 최고가 되려는 정열을 가지고 있다.

누구도 쉽게 제어하지 못한다. 남에게 지고는 못 산다

 

⦿20-30대 운에서 午火가 오면 아직까지는 기득권을 잡을 수 있는

시기가 아니기 때문에 지나친 열정이 오히려 열등감으로 발전하기 쉽다

 

⦿午火를 가진 사람은 이중성을 가지고 있다.

이는 午火의 體는 陽인데 반해 用은 陰이기 때문이다

▣午火는 陰이 양기를 뚫고 라와 陽의 기운을 거스르는 현상이 생긴다.

즉 음극 즉 양생으로 음양이 교차한다

 

▣子水와 午火의 공통점과 차이점

⦿子水와 午火는⇨ 계획과 준비 및 설계를 하는 부분은 공통점인데,

子水의 경우는⇨ 미래나 생산을 하기 위한 준비나 계획이라면,

午火는⇨ 결실이나 생산, 실적을 올리기 위한 준비나 계획이 된다

 

⦿子水-巳火 까지는 목적지를 향한 여정이라면,

午火-亥水 까지는 반환하는 과정이다.

子水-午火 까지의 과정이 제대로 짜여 있는지의 여부를 보고

다음에 오는 午火가 실속이 있는지의 여부가 결정이 된다

 

⦿子水가 무동無動의 긴장감이 가득한 가운데

변화를 위한 움직임이 시작되는 대기 상태라면,

午火는⇨ 모든 것을 발산하고 풀어진 상태. 이완된 상태에서 일말의

긴장감을 느끼는 것이다. 마치 옷깃을 여며야 하는 상황을 의미한다

 

※은밀한 활동은 子水이고, 왕성하다 못해 지나친 활동은 午火이다

 

 

⦿또한 子水의 계획이

학습적인 요소나 품질에 관한 연구 등의 기초적인 준비라면,

午火의 계획은 판촉을 위한 홍보 전략이나 이윤을 극대화하기 위한

전략 등을 의미한다

 

⦿子水의 직업 환경이⇨ 연구실이나 학교라면,

午火의 직업 환경은⇨ 회사의 기회실이나 전략실 등이 해당된다

 

⦿午火에 子水가 오는 것은 허례를 삼가고 내면이나 기본에 충실하라는 의미이고,

子水에 午火가 오는 것은 결과를 바라고 진행하는 활동이 가능함을 의미한다

 

▣午月과 子月의 비교

 

⦿午月은⇨ 발산되어 팽창이 끝났기 때문에 느슨하고,

子月은⇨ 응축되었기 때문에 팽창하려는 힘이 강하다.

 

⦿위와 관련 午月 生에게는 긴장감을 조성하고,

子月 生은 느긋함을 가져야 한다.

午月 生의 경우 水를 써서 조절을 하는 것보다는

金을 쓰는 것이 조절 효과가 커진다

 

⦿午火에 대해 金을 쓰는 것은 계도를 하는 것이라면,

水를 쓰는 것은 최루탄 등으로 통제를 하는 형국이다.

이때 午火가 약할 때는 木을 쓰는 것이 좋다.

 

▣午火의 지장 간에는 丙, 己, 丁이 있다

⦿子, 午, 卯, 酉의 사정지 중에서 午火를 제외한 나머지 子, 卯, 酉의 지장 간에는

순수한 오행의 기운만을 가지고 있으나,

 

유독 午火의 지장 간에는 己土라는 다른 오행을 추가로 가지고 있다

 

 

⦿여기에서 己土의 작용은 火氣를 흡수하는 특징이 강한 土로서

丙火와 丁火의 火氣를 고스란히 수렴하는 흡인력을 발휘한다.

즉 己土는 소중한 씨(결실)를 담는 씨방 역할을 한다

 

【因子 풀이】

 

▣시기적(午時, 대낮) 관점에서의 해석

⦿백주대낮과 비유할 때 숨김이 없고 정직, 솔직하다.

직업의 경우, 시시비비를 가리거나(법조, 금융, 언론, 방송)

자타가 공인하는 일 또는 공공적인 일과 인연이 있다

 

 

※子水는 비밀스러움을 의미

 

⦿午火 대운에는 자칫 부도를 당하는 등 조심할 일이 많이 발생한다.

이는 일을 너무 크게 벌리는데 따른 외화내빈 현상에 의하거나,

남에게 관리를 맡긴 결과에 따른 것이다

 

 

※寅, 午. 戌일에 약속을 하면 정확해야 한다.

그러하지 않으면 문제가 발생한다

 

 

⦿午月, 午時는 웃옷을 완전히 벗어던지는 때임을 감안하면

스포츠맨 기질, 무식, 무례로도 해석이 된다

 

 

⦿午火는 화려한 조명과도 비유되기 때문에 연예계 통과도 인연이 있다,

子. 午. 卯. 酉의 사왕지 중에서 조명발이 최고이다

 

 

⦿외압이나 타의(水)에 의해 午火가 제압을 당할 때는

화병이나, 기관지, 얼굴 부위의 질병이 우려

 

 

▣말의 특성⇨ 역동적, 강인, 신속. 순수하며 절대로 드러눕거나

기는 법이 없다. 한편 성질이 급하고 충동적이며 경솔하다

 

 

【午火와 다른 오행과의 관계】

 

▣子, 丑, 寅, 卯, 辰, 巳에 이어서 오는 午火는

계획, 실행, 왕성한 활동이라는 순환을 의미한다

 

 

▣午火와 子水가 만나면 실속을 차리고 내실을 기해야 한다.

새로운 투자나 확장은 금물이다

 

⦿子水의 충고를 듣지 않고 일을 벌이면

후배나 다음 세대에게 자리를 빼앗기는 무리수를 두게 된다

 

⦿중풍, 뇌일혈, 음주, 폭행 등 사건의 발생이 우려된다

⦿午火의 작용이 어떤 것인가에 따라 子水의 작용이 다르다

※寅午戌 三合에서 작용하는 午火를 子水가 상충하게 되면

직업 활동에서 사분오열의 위기를 맞게 된다

 

 

▣午火와 未土가 만나면

지나친 활동을 보다 건설적이고 생산적인 측면으로 전환하는 것으로

다음 세대를 키우고 물려주는 삶의 자세를 갖춘 의미가 있다

 

 

⦿子. 丑에서 丑土가 子水를 활동성으로 인도해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라면,

午. 未에서 未土는 활동을 정리하고 물려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午. 未가 있는데 子水가 오는 경우는⇨ 극심한 열을 폭발시키는 것으로

강제집행적인 의미나 불가항력의 사건 등으로 대기발령,

퇴직 등 감당할 수 없는 억제를 당하는 것이 된다

 

※이때 子水가 아니고 申金이 오면 사직에 해당

 

 

▣午火에 申金이 오면⇨ 진퇴와 분수와 알고 때를 아는 사람이다.

午火의 기획력이 申金을 만나면 효력을 발휘한다.

이는 계획의 실천이라는 의미에서 子水에 寅木이 온 것과 동일하다

 

▣午火가 酉金을 만나는 것도 申金을 만나는 것과 작용이 비슷하다

 

▣午火가 戌土를 만나면 사회적이나 직업적인 역량이 커진다

三合의 조직적 대응력을 갖춘 상태로 위기 대처 능력이 뛰어나다

 

오행의 생장 수장의 현상으로 보면 午火가 戌土 속에 묻혀 있는 것으로 볼 수

있으나, 실제로는 午火가 잠시 칩거하는 상태로 일시적인 침체기에 해당

되지만 지속적인 활동을 보장받는 결과가 된다

 

 

※현역에서 은퇴를 했지만 고문 등으로 추대되는 현상

 

▣午火가 亥水를 만나면⇨ 나를 다스릴 수 있는 인물을 만난 것과 같다

 

▣午火에 寅木이 와서 三合을 이루면⇨ 재점검을 통해 활동을 촉진하려는

경향성으로 나타난다. 현재 하고 있는 일을 번복할 일이 생긴다

 

 

※午火에 戌土가 와서 三合을 이루면⇨ 활동을 접고 일선에서 물러남

 

※삼합은 사회적 활동을 촉진하는 조직적 결합체로 동일한 목적을 추구하는

집단의 노력이다. 體 보다는 用적인 활용을 근간에 두고 있다

 

▣甲木과 午火의 관계

⦿午月의 甲木은 이미 성장이 끝난 상태로서

이제부터는 내부적으로 성장(열매, 결실)을 한다

 

⦿午火는 甲木에게 있어 死支에 해당되는데,

여기에서 死支란 甲木이 죽었다는 의미가 아니고

甲木이 성장을 멈추었다는 의미가 더 크다.

물론 죽었다는 의미로도 활용된다

 

 

⦿午月의 甲木의 경우⇨ 甲木이 死木일 때는 목화 통명이 이루어지나

生木일 때는 목화 통명이 안 된다

 

 

▣甲午(상관) 일주⇨午火 상관은 이미 다 펼쳐진 상관으로서 어디로 튈지 모른다.

감정의 통제가 잘 안된다.

이를 조절하려면 水氣가 있어서 午火를 조절해야 한다.

 

즉 水氣의 여부에 따라 甲木의 유지 여부가 달려 있다

 

◉水氣로 辰土(편재)를 갖고 있으면

午火의 정체성을 유지하면서 열기를 잘 조절한다.

그러나 丑土의 경우는 丑午 원진으로 午火의 정체성을 건드리면서

열기 조절 능력도 부족하다.

 

한편 癸水를 쓰면 甲木 입장에서는 좋으나 午火가 다칠 수가 있고,

子水를 쓰면 午火 입장에서는 좋으나 甲木 입장에서는 좋지가 않다

 

 

 

⦿甲午 일주가 잘 발달되면 예. 체능 분야에 소질이 있다

※庚子(상관) 일주는⇨ 알맹이(子水)로 뭉쳐진 상관으로 甲午 일주의 상관과는 달리 안으로 감추려고 한다. 음흉하다, 안과 밖이 다르다.

한편으로 촌철살인의 능력이 있다

 

 

▣丑午 원진⇨ 丑午, 子未 원진은 火와 水의 문제에서 발생된다

⦿午火의 문제로서 火는 외부로 발현을 하는 것인데,

丑土로 인해 발현되는 것이 왜곡됨으로써 火가 정점에 이르지를 못한다.

사회적 활동을 하는 사람에게 작용력이 크다.

 

 

⦿丑午 원진이 있는 경우, 火氣가 정점에 있는 청년기에는 무관하나,

火氣가 점차 쇠퇴하는 중년기에 접어들면 무력화가 된다

 

 

⦿丑午 원진에서는 火의 에너지가 엉뚱한 방향으로 표출되기 때문에,

이때에는 술이나 마약 중독 또는 폭력적인 행동. 자살 등이 우려된다

 

 

 

⦿해결 방법으로는 寅木(午火의 입장에서 정인, 큰 스승님, 종교 지도자 등)을 써서 무력해지는 午火의 기세를 회복해야 한다

 

※卯木(습목, 午火의 입장에서 편인)을 쓰면 편법을 쓰거나

어설픈 스승을 만나는 것과 같다

▣子未 원진⇨ 子水의 문제로서, 파종 때까지 보관되어야 할 씨앗(子水)이

未土를 만나면 싹이 먼저 나와 버린다

 

 

⦿子未 원진은 갈무리한 것 또는 정리, 정돈이 되어 있는 것이 흐트러지거나

잘 포장되어 있는 것이 풀려 버리는 형국이 되는 것이다

 

 

⦿子未 원진이 있으면⇨ 개인적, 가정적인 문제가 발생한다.

子水의 본질은 기억이기도 한데, 未土를 만나면 기억이 엉클어진다.

따라서 치매나 마비 증세가 온다

 

 

※子未 원진의 증상은 젊은 때는 잘 안 나타나고

아줌마 세대에 가서 나타나기 때문에 아줌마 원진이라고도 한다

 

 

⦿해결책으로는⇨ 申金을 써서 子水를 강하게 해도 未土의 작용은 계속되므로

卯木(습목, 子水 입장에서 식신)을 활용하여

未土를 조절하는 방안이 효율적이다

 

 

▣午月의 壬水 일지⇨ 壬水 일지에 대한 月의 접근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壬水 일지가 잘 흐른다.

일간의 입장에서 보면 木을 통해 午火를 쓸려고 한다. 일단은 잘 태어났다

 

 

▣壬午(정재) 일주⇨ 60甲子 중에서 천간과 지지의 밀착도가 가장 강하다

 

⦿일지의 정재(내 생활, 내 것, 내 소유, 내 영역)에 대한 집착력이 대단히 강하다. 壬午 일주 여자는 능력이 있다

 

 

⦿위의 조건 이 이루어지려면 일간 壬水가 강해야 한다.

만일 일간이 약하면 끓는 물이 되는데,

물을 끓어 버리면 아무짝에도 써먹지 못한다.

 

또한 壬水가 약하면 丁壬 合(자화 간합)이 음란지합으로 변질이 된다

 

 

※壬水가 강한 가운데 丁壬 合이 되면 위 엄지합이 됨

 

⦿木으로 午火가 힘을 받으면

초기에는 잘 풀리지만 끝에 가서는 결국 壬水가 당하게 된다

 

 

▣丙寅 일주⇨ 어느 경우에도 결코 약하지가 않다.

60甲子 중에서 가장 보여 지기를 좋아한다.

발이 땅에 닿지 않는 형국으로 몽상병, 허영병의 우려가 있다.

亥, 子, 丑으로 조정이 가능하다

 

 

▣丙午 일주⇨ 모든 사람이 자기를 우러러보기를 바란다.

따라서 자신이 선망의 대상이 되지 않으면 외롭게 된다

 

【午火 운의 풀이 등】

▣午火 운은 매사가 급하게 진행될 수 있어 운의 성패가 분명하다.

이때에는 속전속결하려는 경향으로 인해

연패速敗를 할 가능성이 많음으로 항상 조심해야 한다.

 

 

실패는 지나친 자신감과 자기 과시에 의해

무리하게 추진하려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또한 소문난 잔치에 먹을 것이 없다고 실속이 없기 쉽다.

승진도 잘 안되고, 결혼도 잘 성사가 되지 않는 경우도 많다

 

⦿원국에 午火가 있는데, 午 대운의 경우 이러한 현상이 두드러진다.

진득하지 못하다. 이때는 변화가 빠른 일로 승부를 하면 된다

 

 

⦿한편 이때의 실패는 지나친 자만심이나 과도한 추진력 때문으로,

이때에는 철저한 확인과 실속을 차려야 한다.

그러나 이때에도 준비(子水- 寅木까지에서의 조화)가 잘 되면

성공적일 수가 있다,

 

 

※그러하지 못하면 석전 주마石田走馬(자갈길을 달리는 말)나

족 분구 곤足奔口困(발은 부지런하지만 입으로 들어오는 것은 없다) 현상 발생

 

 

⦿또한 申金(午火 설기)이나 亥水(午火와 암합)가 있어 午火의 기운을 어느 정도 약화시키면 이러한 문제점은 많이 해소될 뿐 아니라

경우에 따라 발전한다

 

 

※즉 午火는 조후에 따라 쓰임새가 달라진다

 

▣쉬지 않고 밀어붙이고 노심초사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과로로 인한 심장질환이나 혈관 질환을 조심해야 한다.

특히 50대 대운에서는 이러한 경향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午火 운에 벌이는 일은 누구나가 지켜볼 수가 있는 일일 가능성이 많기 때문에

매사를 분명하고 정확하게 처리하지 않으면 구설과 시비가 따르게 된다

 

 

▣午火 운에는 싫든 좋든 남들의 주목을 받게 되므로 인기를 필요로 하는

연예인이나 정치인, 강사 등의 직업의 경우에는 좋은 기회가 되기도 한다

 

 

▣운을 해석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나이이다.

20대-30대에는 자신의 분야에서 최고를 이룩하기에는 무리이다.

그러므로 이때에는 최고가 안 되는 것에 대한 불만이 생길 수가 있다

 

 

한편 스포츠나 연예계 통에서는 20-30대에서도 최고가 될 수가 있음으로

통변 시 이러한 부분을 충분히 참고를 하여야 한다

 

 

▣천간과 午火와 비교

⦿甲午 일주⇨ 발화, 성냥불

⦿丙午 일주⇨ 오래가는 불, 연탄 불, 계속 타는 불

⦿戊午 일주⇨ 씨불, 보관해 놓은 불

⦿壬午 일주⇨ 숯불(까만 불), 숯덩이

⦿庚午 일주⇨ 도깨비불(어떤 때는 환하지만 어떤 때는 보이지 않음).

종잡을 수 없는 불, 조명 불)

 

 

▣午火는 정신적, 문명적, 공간적으로서 극장, 예식장, 오락실, 관광

, 언론기관, 정신병원 미장원, 화장품 등 화려한 것에 비유한다

 

 

▣사주에 午火가 있는데 다른 오행이 왔을 때 풀이

⦿子-卯 까지의 오행이 오면, 특히 子水가 오면⇨ 너무 설치지 말고

기초 즉 초심으로 돌아가라는 경고장이나 다름없다.

따라서 이때에는 너무 펼치지 말고 내실을 기해야 한다

 

 

⦿그런데 午火는 子水의 경고를 잘 받아들이려 하지 않는다.

오히려 子水의 경고를 무시하고 멋대로 나가려고 하는 등 무리수를 둔다

 

 

⦿이때에는 외국으로 나가는 방법 등을 강구해야 한다.

외국은 낮과 밤이 바뀌기 때문에 음양이 바뀌어져서 운명이 변화가 된다

 

 

▣삼합이 충을 당하면⇨ 직장 등 사회생활과 연관이 있고,

방합이 충을 당하면⇨ 가족이나 친척 등과 관련이 있다

 

※方合 충 하는데 서로가 강하면 조정이 안 된다, 남남이나 원수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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