東坊哲學院

사주명리/사주통변시 참고사항

쌍둥이 사주

경덕 2023. 2. 19. 17:21

명리탐원(命理探原)에 이르기를 사주는 中和됨을 제일로 여기는 고로 쌍동(雙童)이 사주에 身强하면 아우가 형보다 잘 살고 身弱하면 형이 아우보다 잘살며 中和를 이루면 형제가 사는 것이 비슷하다고 하였다.

이 말은 같은 날에 출생 하였어도 형이 아우보다 한 위치에 있기 때문에 사주까지 하면 더욱 해진 것이니 한 아우가 中和에 가까운 것이요 아우가 형보다 한 위치에 있기 때문에 사주까지 하면 더욱 약해진 것이니 형이 中和에 가깝다는 이치를 말한 것이다.

或者는 쌍둥이 사주를 年月로 형을 삼고, 日時로 아우를 삼아 본다 하며 혹 大運順逆으로 본다하고 혹 천간과 지지를 한 오행으로 바꾸어 본다는 理論을 말하는 이가 있으나 古典중에 이 같은 理論이 있는 것을 筆者로서는 알지 못하며 오직 중화지도(中和之道)에 따라 推命하는 것이 근리(近理)하다고 주장하는 바이다.

 

[坤命:쌍동이]

丙 丁 甲 丁 辛 庚 己 戊 丁 丙 乙(1대운)

午 酉 辰 卯 亥 戌 酉 申 未 午 巳

이 명조는 여자 쌍둥이로 천석(千石)군 집의 딸로 태어나 18세에 똑 같이 결혼 하였으나 형은 26세에 과부가 되고 아우는 지금까지 해로(偕老)하고 있으며 아우는 수산업으로 치부하였으나 형은 아우의 덕으로 겨우 생계를 유지하고 있다.

형은 성질이 불같고 아우는 관대한 편이다. 같은 명조가 이같이 다르니 과연 쌍둥이는 천부(天賦)의 명이 없다고 주장할 만하다.

그러나 이 사주를 살펴보면 丁火일주가 木火가 강하여 己身이 태강(太强)하였으니 먼저 태어나 위 자리에 있는 형이 더욱 강해진 격이라 중화지도(中和之道)를 잃었으므로 성질은 불꽃같고 몸이 허약하여 박복하다고 쉽게 말 할 수 있을 것이다.

 

출처: 최국봉 저 稽疑神訣(계의신결)”에서 발췌

 

'사주명리 > 사주통변시 참고사항'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화살(桃花殺)에 대한 고찰  (2) 2023.02.25
양인살(羊刃殺)에 대한 고찰  (0) 2023.02.23
물이 많은 팔자  (0) 2023.02.04
암행어사 박문수  (0) 2023.02.02
이순신 장군 사주  (0) 2023.0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