東坊哲學院

사주명리/추명가(推命歌)해설

외국에서 출세하는 여인

경덕 2022. 8. 8. 18:45

[坤命]

辛   丁   丁   丁

亥   未   未   丑

 

[사주첩경의 추명가 80번]

驛馬官財 印綏者는 國際機關 登名하고

 

(삼각산인 해설)

일반적인 명리이론으로는 격국의 크기를 평가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未월은 庚금을 익히는 계절인데 庚금이 없으므로 일견 그릇이 커 보이지 않습니다. 이사주는 화토가 체를 이루어 금수를 제압하고자 하는 의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丁未일주는 未토가 반록지이므로 기본적으로 화토가 체가 되어서 금수재관을 사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丑중의 辛금이 시간으로 투출해서 亥水를 생하는데, 관성 亥수를 또 亥未합으로 취하고 있습니다. 또한 축미충으로 辛금을 제어하는 모습도 있습니다. 재관을 모두 통제하고 있으므로 그릇이 커집니다. 식상인 未토로 관성을 끌어 왔으므로 식상이 관성을 다스리므로 공직자입니다. 다만 亥수를 제어하는 방식이 강하지 않으므로 고위 공직자는 아닙니다.

 

(부모관계) 

어머니는 연월의 녹신인 丁화입니다. 아버지는 편재성 辛금입니다. 자칫 정화가 많아서 어머니가 여럿이라고 볼 수 있는데, 丁화는 未중에서 나와 同根異枝를 이루고 있으므로 한명입니다. 축미충으로 아버지와 인연이 엷습니다. 이 사주의 경우는 일찍 부모를 떠나서 외국으로 시집가서 사는 것으로 구현 되었습니다.

※동방철학원 생각으는 정화가 모친이 아니라 

       지지 未의 지장간중 乙木을 모친으로 보고 싶습니다.※

 

(혼인관계)

사주 원국의 관성은 년지 丑중의 癸수와 시지 亥중 壬수가 있습니다. 년지 丑토는 축미충해서 깨져 있으므로 남편으로 보기는 어려울 것 같고, 시지 亥수는 亥未합으로 일지 배우자궁으로 들어오므로 남편으로 확정할 수 있습니다. 亥수 관성을 남편과 직업으로 쓰고 있으므로 남편도 유력한 사람이었을 것으로 추정합니다.

 

(자식관계)

여명의 자식은 식상입니다. 자손을 볼 때에는 관성과 식상의 관계를 보는 것이 중요한데, 亥未합으로 식상과 관성이 합하고 있으므로 남편과 아이의 관계도 매우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년지 丑토에서 辛금이 시간으로 투출하여 관성과 동주하므로 아들 3명을 낳았을 것으로 추정합니다.

 

출처:삼각산인 지음 "육친론 깊이 읽기"에서 발췌

 

참고: 이석영 선생님의 저서 "사주첩경"에 보면

이명주는 "亥수 역마에 官印 水木이 있어 國際祿을 먹어 보아야 한다"고 하여

      美國 뉴욕시청에 근무했던 여성으로 기록하고 있습니다.

'사주명리 > 추명가(推命歌)해설'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가(敎育家)  (0) 2022.09.01
모외 유모(母外 有母)  (0) 2022.08.20
본처이별(本妻離別)  (0) 2022.07.09
재혼인연(再婚因緣)  (0) 2022.06.28
도박, 패륜아를 어떻게 아는가  (0) 2022.06.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