東坊哲學院

사주명리/사주실전풀이

신왕재왕(身旺財旺)사주 통변 사례

경덕 2020. 6. 26. 15:02

[남자사주]: 건축회사 부장 재직시 사주감명 사례

 

戊 甲 甲 癸     戊 己 庚 辛 壬 癸 (1대운)

辰 辰 寅 酉     申 酉 戌 亥 子 丑

 

[사주특징]

1.일간: 甲木 일간이 木旺節인 寅월에 출생한 가운데 년지의 酉金이 년간의 癸水를 생하고 계수가 다시 일간을 생하므로 

일간이 대단히 왕성하다. 또한 일간이 옥토인 辰土에 뿌리를 내리고 있다.

2.오행의 과급: 火(식상)가 없는 가운데(지장간에는 암장), 신왕재왕하다.

3.조후: 원국에 火가 하나도 없고 한냉하여 조후가 불량한 것처럼 보이나 인목중 丙火 하나만 있으면 웬만한 경우에는 

조후가 이뤄진 것으로 본다.

4.격국: 戊土 偏財格, 건록격

5.용,희신: 戊土(재성), 金(관성), 火(식상)  6.기신:木(비겁), 水(인성 )

6.신살:갑진 백호살, 진진 자형 *사주가 튼튼하여 무난

7.공망: 寅, 卯  8.삼재: 亥, 子, 丑 3년간

 

[사주풀이]

1.총괄

-오행이 전부 있는데다(火는 지장간에 암장) 일간이 다소 강한 것을 제외하고는 오행(육신)의 구성이 전반적으로 조화를 이루고 있다.

-한편 신왕재왕 사주인데 이를 통관시켜줄 丙火가 지장간에 암장이 되어 있어서 다소 아쉬운 실정이다.

2.성격

甲木 일간이 월지의 건록과 일, 시지에 자리한 옥토(辰)에 뿌리를 내리고 있어 대단한 기상이 있고 진취적이나 寅木이 공망인데다 일간이 너무 왕하기 때문에 항상 숨고르기를 하는 여유가 필요하다.

3.甲辰日柱

갑진은 습기를 머금은 나무이기 때문에 병화나 경금을 만나면 길하나 水가 겹쳐 있으면 빈한해지거나 수명이 짧게 된다.

성품은 내성적으로 적극성이 부족하나 재테크 능력은 탁월하다. 부친과 부인이 비명지화가 있을까 염려도 된다(원론적 이론)

4.물상해석

큰산에 나무가 숲을 이루고 있는데, 아직 해동이 되지 않은 寅月에 눈이 내리고 있어 외부에서 보기에는 아름다우나 정작 본인은 추위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성장도 멈추어 있는 상태이다.

5.육신 및 사안별 풀이

-부인(무토, 재성, 길신, 신왕재왕): 재성이 다소 많기 때문에 자칫 여자가 많거나 부인이 너무 드셀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할 수도 있겠으나, 재성이 길신인 가운데 배우자궁(日支)에 자리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서로 멀리 떨어져 있지 않고 같이 모여서 있는데다 일간과 아주 유기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또한 왕성한  재성을 관리할 일간이 충분한 힘을 가지고 있어서 현모양처를 얻었다.

*다소 과묵하고 애교가 없으며, 주관과 개성이 뚜렷하지만 다소 비현실적이고 변화를 좋아한다(戊土의 성격)

-사업

身旺財旺하기 때문에 크게 부귀할 사주이나 년지의 酉金(관성)이 힘이 없어 왕한 재성을 설기시키지 못하고 있을 뿐 아니라 아쉽게도 흉신인 癸水(인성)를 생하므로서 실업계로 진출하였다. 오행상으로 토건업이 가장 적합하다.

-官運

酉金(정관)이 원국에 있으나 년지에 있어 힘이 부족할 뿐 아니라 유금을 도와줄 土(재성)마저도 월지 인목으로 부터 차단을 당하고 있다. 또한 유금이 흉신인 계수를 생하고 있어 부정적 작용을 하므로 관복은 크게 기대하기가 어렵다.

-食生財

재성을 생하는 식상이 원국에는 없지만 월지 寅木의 지장간에 병화가 암장되어 있는데다, 일간과 월간의 갑목으로부터 생조를 받고 있어 충분히 힘을 얻고 있어 재성의 자원이 되고 있다.

-자식(관성, 시주)

酉金 정관(자식육신)이 큰 힘을 받지는 못하고 있으나, 자식궁인 時柱(戊辰)가 용신인데다 큰 힘까지 받고 있어 자식복은 누릴 수가 있다.

 

[대운풀이(土 用神)]: 토, 화, 금운은 吉하고 수, 목운은 凶하다.

1.20세전(계축, 임자 대운)수운이기는 하지만 癸丑 대운과 15세 이전의 壬水 대운까지는 시간의 戊土가 水氣를 억제하므로서 부모의 보살핌이 두터워 학업도 무난했다.

-그러나 15세 이후 子水운에서는 시간의 무토가 이를 억제하지 못할 뿐 아니라 원국 일,시지의 진토와 3합하여 수기가 대단히 왕하게 됨으로써 가업이 쇠퇴하면서 본인의 학업도 부진하였다

2.辛亥대운(20세 이후 10년간)-천간은 길신으로 무난하나, 지지(亥水)가 흉신인데다 월지 인목과 합하여 木氣가 강해지므로 25-30세 사이에서 가정상 변동과 경제적으로 곤난을 겪었다.

-辛亥 대운중 丁酉, 戊戌年→ 세운이 길하여 재산상 이득이 많았으며, 己亥년은 평범하였다.

-신해 대운중 庚子年→년간이 길신인 金이지만 지지가 子水로서 金水相生이 되기때문에 수기만 강해질 뿐 아니라 대운(辛亥)의 천간과 관살혼잡 현상까지 나타나므로 불길하다. 부부이별 또는 손재수가 있다.

*辛丑년은 吉年이고, 壬寅년은 손재. 병고등이 있다.

3.31세  이후 대운(경술, 기유, 무신)→ 土, 金運이므로 부귀가 저절로 들어오지만 경술대운에는 천간이 일간과 상극이 되고 대운의 술토가 원국의 진토와 상충이 되어 일신상 변동이 많은 가운데

-31세 癸卯年은 虛名 뿐이지 실속이 없고

-32세 甲辰年에는 대운과 극충이 되고 육신이 비견이므로 사업상으로 독립하거나 해외여행을 하게 되며 부부가 분주하

다.

 

출처: 만공 고순택 저 "사주통변"에서 발췌